top of page

인사 담당자와 연봉협상, 전자근로계약서 작성까지!


인사담당자와 연봉협상, 전자근로계약서 작성까지!

23년이 시작되고 벌써 1월이 훅!! 지나가고 2월이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근로계약서 작성을 끝냈거나, 연봉협상을 위해 조금 지켜보고 있는 시기실 것 같아요! 연초에는 조직개편, 인사평가에 대한 보상, 연봉협상, 이직자 협의 등 인사 담당자님이 정말 정신없이 바쁠 것 같은데요!! 이런 바쁜 시기에 인사 담당자와 이직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연봉협상 꿀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직을 잘 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려면, 그 무엇보다 연봉협상을 잘 마무리하고 근로계약서까지 꼼꼼하게 작성해야 할 것 같은데요!! 오늘의 이야기를 잘 확인하시고 성공적인 이직을 완료하시면 좋겠습니다^^



📌 기업의 연봉/인상률 파악은 현실적으로!


내가 이직을 하려고 하는 곳에 대해 평균 연봉을 알아보는 것은 정말 중요해요! 이직뿐만 아니라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고가에 의한 연봉협상을 하는 케이스라도 형상 가능한 테이블을 확인하고 연봉 협상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뭐든 아는 것이 힘!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정보를 듣게 되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베이스를 알고 그에 대한 현실적인 금액을 주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분야의 연봉과 직무, 연차별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한 후에 나의 경력 수준에 맞는 급여 상승률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나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여 현실적이지 않은 금액을 제시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만족스럽지 않은 협상이 될 테니까요!



📌 첫 제안에 바로 승낙은 X! 거절 명분을 제시하자!


이직을 하는 경우 기업에서 희망 연봉을 물어보기는 하지만, 100% 반영되는 것은 아니죠! 기업에서 제시한 금액을 듣고 100% 만족하는 경우는 많이 없을 것 같아요! 처음에 제안해 주신 금액에 대해 바로 승낙을 하는 것보다는 잘 생각해 보고 적정한 금액인지, 내가 더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고민해 본 후에 명분에 맞는 협상 거절 멘트를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제안한 연봉을 거절한다고 해서 이직을 안 하겠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거절에 대한 멘트가 무례하지 않으면서도 재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뉘앙스를 담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협상을 위한 중요한 근거 제시


성공적인 연봉 협상을 위해서는 제안해 주신 금액 보다 내가 더 가치 있고 자격이 충분하다는 부분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나의 주장에 힘이 생기겠죠! 신입이라면 근거를 제시하는 부분이 어려울 수 있지만 경력직이라면 그동안 내가 해온 많은 업무들이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진행해온 프로젝트나 업무에 대한 성과, 기존 회사에서의 평판 등 많은 부분이 나의 연봉을 올리는 근거가 되어줄 수 있는데요! 미리미리 근거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인 형상 태도와 말투 유지


아무리 내가 뛰어나다고 해도 회사는 조직생활이기 때문에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나 인사담당자와는 이직 확정 시 직장 동료가 되는데요! 첫 단추부터 불편한 사이가 된다면 앞으로 회사 생활에서 불편한 부분이 생기겠죠? 연봉 협상 과정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말투를 유지하며 협상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모습은 입사 이후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확한 근거와 현실적인 제안을 한다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이유가 없겠지요!!



📌 연봉협상의 끝은?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길고 길었던 연봉협상이 마무리되었다고 끝이 아닌 거! 모두 잘 아시죠? 가장 중요한 근로계약서 작성이 나았습니다. 구두로만 협상을 완료했다고 해서 이것이 법적인 효력을 가지는 것은 아니죠! 서류를 통해 근로자와 기업이 완벽하게 계약이 끝났음을 명시해야 하는데요! 사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이를 살펴보는 과정도 만만치 않습니다. 혹시나 협상된 부분에서 빠진 것이 있는지, 기간이나 내용이 다른 것은 없는지, 상여금이나 기타 사항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등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인사담당자와 이직자라면 계약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기간 내 교부부터 서명, 관리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이후 논란이 없겠죠! 이 모든 것을 더욱 간편하고 꼼꼼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전자 근로계약서를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업무 효율을 증대하는 것은 물론 확실한 법적 효력과 관리까지 용이합니다! 인사담당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싸인 전자근로계약서를 확인해 보세요!!


👀 이 글도 같이 읽어보면 좋아요.




 

많은 기업들이 글로싸인으로 계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글로싸인과 함께 효율적으로 근로계약을 마무리하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