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양식 작성방법 알아보기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양식 작성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

부동산을 매매했을 때나 은행에서 주택 담보대출을 받을 때 등 종종 필요한 인감증명서!

아마 9 to 6의 굴레에 있는 직장인이라면 아무래도 행정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인감증명서 발급받기가 어려울 텐데요.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안되는 대신, 대리발급이 가능한 점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양식과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 작성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와 위임장


먼저 인감증명서개인 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증명서로 나누어져 있어요. 보통 '인감증명서'라고 하면 개인 인감증명서를 지칭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인감증명서는 개인의 재산과 연관성이 깊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이 불가하여 무조건 행정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요. 개인 인감증명서는 대리발급이 가능하여 필요할 때 대리발급 위임장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위임은 개인적인 일부터 공적인 업무까지 범위가 굉장히 넓다고 해요.

위임장의 용도는 법률 행위를 위임할 때 작성하는데요! 대리로 계약을 하거나, 여권을 발급받을 때 당사자에게 위임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문서입니다. 위임장은 따로 정해진 양식이 없어 상황에 맞춰 위임의 뜻이 드러나게 구성하면 됩니다.

위임장은 크게 표준, 부동산 등기, 소송위임 등으로 나눌 수 있답니다.




📑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서류를 정리해 보았어요. 본인이 직접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때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지만,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은 만 17세 이상부터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위임자가 대리발급을 할 때에는 신분증 등 관련 서류들을 전부 지참해서 방문해야 다시 방문하는 번거로운 일이 없게 주의해 주세요.



📑 인감증명서 위임장 양식 작성방법

인감증명서 위임장 양식 첨부해 드릴게요.

위임장 양식은 홈택스나 정부24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별지제13호서식]인감증명서발급위임장또는미성년자의법정대리인ㆍ한정후견인및성년후견인동의서¸재외공관및수감기관확인서¸세무서(세무서장)확인서(인감증명법시행령)
.pdf
Download PDF • 72KB

위 양식을 다운로드했다면 이제 위임장 양식 작성방법을 알아보아야겠죠?



인감증명서 위임장 작성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대신 인감증명서 위임장 작성 시, 꼭 본인이 자필로 작성해야 한다고 해요.

위 사진 테두리 안의 양식을 채워 작성합니다. 위임자 서명란에는 서명 / 도장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대리인 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본인 작성이 원칙입니다.

성명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관계를 작성하고 마지막 위임 사유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 후,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위임장을 제출할 땐 위임인의 신분증도 꼭 지참해야 하니 꼭 신경 써 주세요.

위임장 양식은 정부24, 홈택스 뿐만 아니라 거주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지류 서류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





 

오늘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양식과 서류, 작성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게 많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위임장 작성방법!

앞으론 헷갈리지 말고 글로싸인 블로그에서 항상 확인해 보세요. 😆

따스한 봄을 맞아 글로싸인에서 준비한 봄봄봄 EVENT도 진행하고 있으니

글로싸인 도입을 망설이셨던 신규 고객님들! 기존에 잘 사용하고 계시던 기존 고객님들께서는 이번 기회 놓치지 마세요~!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