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근로장려금 내용, 지급금액, 신청 기간 A to Z : 대학생, 프리랜서 등


근로장려금 내용, 지급 금액, 신청 기간 A to Z : 대학생, 프리랜서 등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기다리실 것 같은 근로장려금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보려 하는데요!

국세청에 따르면 올해는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해요.

작년 한 해 동안 주택 공시가격이 전년 대비 18.6% 하락한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이처럼 올해 신청자가 많을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지급일, 신청방법까지 근로장려금의 A to Z, 글로싸인이 전부 알려드릴게요! 😉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 조건 / 지급금액 / 지급일

📍근로장려금 조건

근로장려금을 수령받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근로장려금 조건을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근로장려금 내용에 해당되는 분들이 대상인데요! 이와 더불어 소득 조건도 함께 충족해 주셔야 합니다.

📍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은 가구원 별로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의 경우 아래의 사항 중 단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감액 대상이 되는데요!

👉 가구원 재산의 합계가 1억 7000만 원 ~ 2억 4000만 원 이하는 50%

👉 기한 후 신청 시 10%

👉 자녀 세액공제, 자녀장려금 중복 신청인 경우 세액 공제

👉 국세 체납이 있을 경우

📍 근로장려금 지급일

가장 궁금해하실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일 같은 경우 반기 신청 / 정기 신청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 주의사항

📍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은 꼭 신경 쓰셔서 봐 주셔야하는데요, 해당자인데 기한을 놓친다면 너무 아깝잖아요?! 😭

근로장려금은 크게 반기 신청 / 정기 신청으로 나뉘게 됩니다.

반기신청하게 된다면 직장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1년에 두 번 나눠 받을 수 있습니다.

📍 근로장려금 주의사항

근로장려금 지급 제외, 환수, 기한 후 신청 시 감액 등 신청 전 알아보아야 할 주의사항들이 몇 가지 있어요.

  • 근로장려금 지급 제외 및 환수 : 반기별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이 15만 원 미만이거나 환수가 예상되는 경우 지급 제외했다가 다음 해 정산 시 해당 금액을 포함하여 지급

  • 기한 후 신청 시 10% 차감 후 지급

  • 가구 당 1명만 신청 가능




"대학생 혹은 프리랜서, 자영업자도

근로장려금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한가요?"


네! 당연히 가능합니다. 😆

먼저, 대학생 근로장려금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가구 요건과 재산 조건, 소득 조건이 부합하다면 신청이 가능해요. 만약 자취를 하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부모님과 별도의 가구로 분리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재산, 소득 조건이 대학생 근로장려금 신청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한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의 경우도 근로장려금 수령이 가능한데요!

전년도 12월 31일까지 사업자 등록이 완료 후에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될 경우에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D




 


곧 신청 기간이 다가오는 근로장려금 내용, 지급 금액, 신청 기간과

대학생 및 자영업자 프리랜서 근로장려금 지급 여부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3월부터 신청 가능한 23년 하반기 소득분 반기 신청은 근로소득자만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죠?!

근로소득자들이 당연하게 작성해야 할 근로계약서, 간편한 글로싸인 전자계약과 함께하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