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근로계약서 필수사항, 전자근로계약서로 완벽하게!


근로계약서 필수사항, 전자근로계약서로 완벽하게!


안녕하세요! 서명이 필요한 모든 곳에 함께하는 글로싸인입니다. 오늘은 근로계약서 작성 필수사항에 대해 준비해 보았는데요! 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 작성시기, 방법, 위반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 보았으니 함께 보면서 꼼꼼하고 안전하게 작성해 보시면 좋겠습니다:D 누구나 꼭 작성해야 하는 근로계약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챙겨 할 부분이 많아 정확하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꼼꼼함이 필수인데요! 근로자와 회사 모두에게 중요한 계약인 만큼 이슈가 없도록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근로계약서란 인력을 채용 시 근로자가 회서로부터 대가를 지급받기로 약정하고 작성하는 근로계약 문서를 말하는데요! 기업과 개인 간의 약속으로 반드시 작성하고 교부해야만 합니다. 근로계약서 미작성, 미교부 등 위반 시 벌금 또는 징역의 처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과 근로자 모두 꼼꼼하게 챙겨야 해요!

근로계약서 작성시기

반드시 근로자가 첫 출근을 하기 전, 근로 시작 전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출근 후 일을 하루라고 했음에도 계약서가 작성되지 않았다면 근로기준법에 의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수습 기간을 이야기하며 작성을 미루는 것도 No!! 어떠한 상황에서든 업무 시작 전에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근로자와 기업 양측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고 모두 법적인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을 준수하여 작성해야 하는데요! 의도하지 않게 근로계약서 위반을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필수 항목을 확인하고 모두 작성될 수 있도록 주의해야겠지요!!

근로계약서 양식에 들어가는 필수 항목, 기제 사항

근로계약서 양식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아래 항목을 꼼꼼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하는 표준근로계약서 필수항목을 참고하여 작성하면 조금 더 쉽게 작성하실 수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임금 구성항목, 계상 방법, 지급 방법, 총 급여, 급여일, 주휴수당, 상여금, 기타 수당 등 📌 근로시간 근로 개시일과 소정 근로시간, 업무 시작(출근)과 종료(퇴근) 시간, 휴게시간 등 * 근로시간에는 휴식시간 포함 필수! 4시간마다 30분 이상의 휴식시간이 필요해요!! 📌 근무일과 휴일 연차와 유급휴가, 주휴일 등 * 한 주에 1일씩 제공받는 유급휴일로 주휴일이 언제인지 지정해야 하는데요! 보통 주 5일 근무 시 일요일을 주휴일로 하는 곳이 많아요! * 연차 규정은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 1년 소정근로일의 80% 이상 출근한 자에게는 연차유급휴가가 15일 부여돼요~ (2년마다 1일 가산) 📌 근무 장소와 업무 내용 취업한 장소(업무 수행 장소)와 업무에 관련된 사항(어떤 일을 하는지) * 취업 규칙에서 정한 사항, 기숙사에서 정한 사항 등도 작성해 주세요! 📢 주의사항 최저임금, 법정 근로시간, 근로 휴게시간은 근로자와 기업이 합의 후 임의로 수정 시 근로기준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무효입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부분은 꼭! 기준에 따라 작성해 주세요!

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

근로계약서 미작성, 필수사항 미포함, 필수 보유 기간 내 서류 폐기 시 최대 500만 원 이하의 벌금과 과태료를 낼 수 있어요! 물론 최대 금액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소액, 신고가 누적되면 금액이 증액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하는데요. 첫 신고 시 소액이라고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 과태료가 아닌 벌금의 경우네는 기록에 남으며, 후속 처리를 위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니 처음부터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겠죠^^

전자근로계약서 장점은?

근로계약서의 경우 단기, 장기, 아르바이트, 인턴, 수습, 일용직 등 다양한 형태의 근로자가 모두 작성해야 하는 만큼 짧은 기간 내 많은 사람의 계약서를 작성하고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달 수많은 계약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지는 않으셨나요? 서면으로 진행하다 보니 서류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에도 인력이 들어가며, 보안상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 걱정하셨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다양한 걱정이 있다면 전자근로계약서를 이용해 보세요!! ✅ 비대면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간편한 프로세스​ ✅ 필수 기간 동안 다수의 문서 보관과 관리가 용이 ✅ 완벽한 보안과 종이 계약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 근로계약서 작성방법과 관리에 대한 모든 고민을 글로싸인으로 해결하세요!


 

😊 이 글도 함께 보면 좋아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