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온라인 클래스, 전자서명으로 수료증 발급하기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비대면 강의도 익숙해졌죠.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니 자기계발을 하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클래스 수요도 증가했는데요.

오늘은 온라인 강의 시장과 전자서명으로 수료증 완성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드릴게요.


 

비대면 시대, 온라인 클래스 시장은 점점 증가하고 있어요 📈

2020년 이후 비대면 강의가 대중화되면서 교육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성장과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비대면 업무 및 자율 출퇴근 문화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나를 위해 쓰는 시간'으로 변했어요. 자기계발을 통해서 원하는 직업으로 이직을 꿈꾸게 되고, 업계 거장들의 인사이트를 온라인 강의로 들으며 업무에 적용할 수도 있어 시장은 더욱 성장했죠.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5년 기준 글로벌 온라인 러닝 시장 규모는 약 2821억 달러로 전망된다고 해요.


​온라인 플랫폼은 수강생뿐 아니라 교육자에게도 매력적인데요. 자신의 재능과 인사이트를 온라인 강의로 제작해 부업으로 삼는 경우도 많아졌어요. 자기계발 위해서 타인의 노하우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해 수입을 얻고 싶은 사람들이 잘 맞물린 결과죠.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 발급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 😱

강의를 다 수료했다면 회사에 자기계발 지원비 증빙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을 발급받는데요. 여러 강의를 들은 경우 수강생 입장에서 다양한 수료증 파일을 일일이 찾기도 힘들고, 수료증을 발급하는 클래스의 입장에서는 여러 명의 수료증을 관리해야 하니 신경 써야 할 게 많죠.

😞 수강생 A: '단순한 PDF 파일 말고, 온라인 클라우드에 저장되어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 수료증이 있으면 좋겠어요'

😟 클래스 B: '인기 강의의 경우, 여러 수강생들에게 일일이 수료증을 발급할 때 힘들어요'

글로싸인에서 이런 고민을 대량 전송 기능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대량 전송 기능으로 수강생들에게 비대면으로 교육 이수 확인 서명을 받고, 수료증은 클라우드에서 보관 및 관리도 가능해요. 그럼 아래에서 글로싸인 대량 전송 기능으로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 전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대량 전송 기능으로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 전송하기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 예시 파일


위 사진은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 예시 파일이에요.

대량 전송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식이 먼저 필요한데요. [서식 관리] -> [서식 만들기] 통해서 만드실 수 있어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예시 수료증을 서식으로 등록해 볼게요.

 

1️⃣ 로그인 후 상단 바에서 [서식 관리]를 선택 후 [서식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대량 전송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서식을 미리 만들어야 해요. 이미 업로드해놓은 서식이 있다면 선택하셔도 돼요.



2️⃣ 서식으로 만들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워드, 한글, jpeg 등 다양한 파일을 올려 사용할 수 있어요.



3️⃣ [미리 서명] 기능으로 회사의 서명 또는 도장을 미리 날인해 보세요. 📌 불특정 다수가 참여할 경우 미리 서명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미리 서명을 하면 계약을 진행할 때 일일이 서명/날인을 할 필요가 없거든요. 📌 본인 외 다른 서명 참여자를 추가설정해 주세요. 업무 효율을 위해 한 번 만든 서식을 계속 이용해야겠죠? 다음에도 계속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서명 참여자의 이름이 아닌 역할로 입력해 주세요.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이니 '수강생'으로 서명참여자 역할명을 입력해 볼게요.



4️⃣ 업로드된 문서에 도구들을 선택해서 기입해야 할 조건을 설정해 주세요.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해요!



5️⃣ 조건 저장 후, [서식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나가기] 버튼을 클릭해 서식 관리 페이지로 갈 수 있어요. 이번에는 [서식 설정하기]로 바로 가볼게요.



6️⃣ [서식 설정] 페이지에서 전송 시 적용할 설정을 미리 저장해 봐요. 서식 설정을 미리 저장해놓으면, 해당 서식으로 업무를 진행할 때 따로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해요.



7️⃣ 서식을 저장하면 서식 관리 페이지로 돌아와 진행할 수 있어요. 목록에서 서식을 클릭한 후, [대량전송] 옵션을 선택해 봐요.



8️⃣ 이제 생성한 서식을 대량전송하기만 하면 끝나요. 대량전송을 위한 엑셀 포맷을 다운로드하기 전, 계약 수를 입력해 주세요.



엑셀 파일 작성법은 👇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쉽게 따라 해볼 수 있어요.


생성한 서식을 적용하고 엑셀 파일로 참여자 정보를 업로드해,

같은 문서를 한 번에 여러 명에게 보낼 수 있어요, 대량전송기능을 활용하면 온라인 클래스의 수료증 서식을

간편하게 여러 수강생들에게 보낼 수 있겠죠? 이번 게시물에서는 대량 전송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온라인 클래스 수료증을 완성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수강생들처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같은 내용을 보낼 때 유용한 기능이에요. 강남 구청의 경우 민원신청에 전자계약 설루션을 도입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었어요. 최근 코로나 지원금 신청도 글로싸인을 이용해 다수의 문서를 간편하게 수집했다고 해요.



민원 신청서의 경우 개인 간의 거래와 달리 불특정 다수와 담당 공무원들과 연결되어야 했는데, 전자 계약 기능을 제공하는 설루션을 찾던 중에 불특정 다수와 계약하는 기능 그리고 거래 정보의 블록체인화, API 연동 등이 잘 제공되는 설루션을 발견하게 돼서 시범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강남 구청 주무관 인터뷰 발췌


👀 이 글도 같이 읽어보면 좋아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