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고객사 인터뷰 - 강남구청

최종 수정일: 2021년 10월 25일


전자계약을 통한 비대면 민원 서비스로 행정 효율이 상승한 강남구청 이야기 전해드릴게요!




글로싸인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강남구청

안녕하세요.

강남구 스마트 도시과에 근무하고 있는 조재열 주무관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도시과에서 더강남 모바일앱과 같은 많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글로싸인

"전자계약 방식을 어떻게 민원 행정에 적용해 사용하시나요?"


강남구청

강남구에서는 얼마 전부터 지자체 최초로 비대면 행정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행정 서비스에 전자계약이라는 솔루션을 적용해서 사용 중인데요. 강남구민분들은 구청에 방문하지 않고도 더강남이라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민원신청이라던가 각종 복지 급여, 코로나 19 생활비 신청을 간단한 본인 인증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글로싸인

"기존에는 민원 신청을 어떤 식으로 받고 계셨나요?"


강남구청

기존에는 민원인께서 직접 구청에 방문하셔서 민원 신청서를 종이에 작성한 다음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민원을 신청하고 신청 결과를 받기 위해 기다려야 했고, 코로나 19로 인해 요즘같이 서로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데도 적합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구청 입장에서도 종이 문서의 관리와 신청서를 정리하고 보관하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결국 종이로 받은 걸 다시 신청 내용을 데이터화하여 입력하는 것도 불편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싸인

"전자계약 솔루션을 민원신청에 도입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강남구청

우연히 물품거래를 하던 중에 전자계약 기능을 이용해서 서로 만나지 않고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거래가 성사된 것을 보고 이걸 민원행정에 접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민원 신청서의 경우 개인 간의 거래와 달리 불특정 다수와 담당 공무원들과 연결되어야 하는데요.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찾던 중에 불특정 다수와 계약하는 기능 그리고 거래정보의 블록체인화, API 연동 등이 잘 제공되는 솔루션을 발견하게 돼서 시범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글로싸인

"서비스를 시행한 지 세 달 정도 됐는데 민원인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강남구청

아직 서비스 홍보를 본격적으로 하지 않아 사용자들이 많지 않습니다. 복지급여 신청의 경우 별도로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신청 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 지자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도입하고 싶다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있는데 결국민원을 처리하는 다른 지자체들 역시 대면이나 종이가 아닌 비대면 전자 민원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반증인 것 같습니다. 종이 신청서는 보관이 어렵고 늘 제출된 내용들을 직원분들이 다시 입력해야 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현재 종이 신청서와 전자 신청서 접수를 병행하고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부분들이 급변하고 있어 나중에는 비대면 전자 민원 신청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싸인

"글로싸인을 추천하고 싶은 곳이 있나요?"


강남구청

강남구청을 시작으로 다른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의 문의가 잦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강남구를 통해서 비대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제공 서비스 등을 고려할 때 관공서 도입에도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정부기관 또는 공공기관에도 전자 계약 방식 도입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종이문서와 종이 신청서를 대체할 수 있는 페이퍼리스 민원 행정 서비스를 추천드립니다.


​​ 글로싸인

"앞으로 강남구의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강남구청

코로나로 인해서 일상이 바뀐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정책과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남구청 인터뷰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