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FT 개념과 NFT 거래에 뛰어든 국내 기업들 (ft. 삼성전자, 현대차)





NFT 시장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출사표를 던지는 지금,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NFT와 손을 잡았는데요.

오늘은 NFT와 국내 NFT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어요.



 

🤷🏻‍♂️NFT란 무엇인가요?




NFT블록체인 기술로 발행되는 토큰의 일종인데요.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과 같은 대체 가능한 토큰(FT, Fungible Token) 과는 달리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을 의미해요. NFT는 가상 자산에 희소성유일성이라는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가상 진품 증명서로 사용되죠.한마디로 NFT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바꿀 수 없는 가치를 부여해 주는 대체 불가능 토큰인 거예요.



🤷🏻‍♂️ NFT에 사용되는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저장 및 위변조 방지 기술로,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해요. 체인의 형태로 연결된 소규모 데이터들이 '블록'이라는 데이터 저장 환경에 저장되어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끔 만드는 기술인데요. 쉽게 말하자면 수많은 기록을 한 묶음으로 만들고 엮어 위변조를 방지하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기술이에요. 또한 활용 범위가 아주 넓어서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디지털 예술작품이나 게임 아이템 거래 등에도 사용 가능해요.



 

NFT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대기업


출처 : 현대자동차(별똥별 형태의 NFT 이미지, 현대자동차 X 메타콩즈 NFT 이미지)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면서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NFT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고, NFT 시장에 대한 관심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현대자동차는 지난 4월 18일에 메타콩즈와의 협업을 통해 NFT 시장에 진출하였고, 5월 3일에는 메타 모빌리티 비전을 담은 별똥별 NFT 판매를 시작하겠다고 밝혀 실제로 5월 9일~10일, 이틀에 걸쳐 이더리움 기반 공식 NFT 1만 개를 판매했어요.




출처 : 현대건설 X 샌드박스 NFT, LG 유플러스 NFT '무너'

현대자동차 외에도 삼성전자는 TV를 통해 NFT 예술작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NFT 거래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으며, LG전자는 ICT 분야에 대한 큰 관심을 기반으로 COT 직속의 iLab을 신설하여 블록체인과 NFT 사업을 개발을 개발하고 있어요. 그리고 LG전자 역시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향후 스마트 TV에 NFT 플랫폼 등을 탑재할 전망이에요.



출처 : 신세계 백화점 NFT 캐릭터 '푸빌라', 푸빌라 소사이어티 메인 화면 캡처

반도체나 전자기기 사업 군뿐만 아니라 백화점이나 패션 브랜드 등에서도 NFT 시장에 뛰어들었어요. 신세계 백화점은 MZ 세대를 핵심 고객으로 사로잡기 위해 지난 4월 메타콩즈와 손을 잡고 NFT 시장에 진입해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출처 : 제페토, 나이키


명품 패션 브랜드 구찌도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NFT 의류와 신발, 가방 제품 60여 종을 공개했고, 실제로 나이키 NFT 신발은 NFT 판매 사이트에서 200~500만 원 안팎으로 판매되고 있어요.


이렇게 많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NTF 시장에 일제히 뛰어드는 것은 다양한 신기술 경험을 제공해 고객과의 소통을 넓히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어요. 또한 새로운 사업군이나 기술을 개발해 수익을 창출한다기보다는, 현재 가장 트렌디한 산업군과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관심을 끌고 트렌디한 기업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행보라고 예측되고 있어요.



덕질도 돈이 된다 - NFT와 손잡은 엔터테인먼트

출처 :하이브 유튜브 캡처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NFT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NFT 시장 진출은 ICT 기반의 기업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어요. BTS를 앞세운 하이브는 두나무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NFT 사업에 뛰어 들었어요. BTS를 비롯한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지적 재산권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상품을 출시한다고 하는데요. 앨범뿐만 아니라 요즘 MZ 세대들의 '덕질 필수템'포토카드나 굿즈 또한 NFT로 고유성을 부여하고 교환할 수 있게 만들어 '덕질을 하면서 돈을 버는 환경'을 만들 거라고 해요.



출처 : SM (에스파와 메타버스 에스파 ae), 큐브엔터테인먼트 NFT 플랫폼 캡처


하이브뿐만 아니라 SM, YG, JYP, 큐브엔터테인먼트 등의 국내 거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도 연달아 NFT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앞으로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NFT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보았어요.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아티스트들의 IP와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어 희소한 상품을 원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성공 가도를 달리는 NFT 시장과 아주 적합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팬들이 참여한 NFT에 경우 콘텐츠가 무한히 진화할 수 있어 NFT 생태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어 NFT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ICT 업계와 함께 엔터테인먼트 업계 움직임에 주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NFT의 개념과 국내 NFT 시장 동향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사용자가 증가하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만큼, NFT에 대해 공부하고 시장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 게시물이 유용하셨다면 다음 게시물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