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회사 설립과 함께 꼭 작성해야 할 원시정관



안녕하세요. 쉽고 안전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법인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회사 설립과 동시에 작성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원시정관이에요.

원시정관회사의 목적과 운영에 관한 근본규범을 담고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작성해야 해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원시정관원시정관을 전자계약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원시정관이란 무엇일까?



법인 혹은 주식회사 설립의 첫 단계에서 발기인의 기명날인과 서명인 포함된 정관을 '원시정관'이라고 하는데요.

정관회사의 목적과 전체 조직 운영에 관한 근본규범과 그러한 규범을 기재한 서면을 의미하기 때문에

정관의 발기인뿐만 아니라 이사, 감사 등 회사 내부의 기관과 주주를 모두를 구속하는 자치법규가 돼요.

*발기인 : 주식회사의 설립에 관하여 정관에 서명한 사람.


따라서 원시정관을 작성한 후 정관 사항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이사회를 소집해야 되기 때문에

처음 정관을 작성할 때 더욱 꼼꼼하게 작성해야 하며 세금이나 투자금 혹은 임원이나 직원들의 퇴직금이나 상여금같이

실질적으로 회사의 조직 운영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더욱 세세하고 확실하게 작성해야 하죠.



원시정관 기재 사항은 어떻게 될까?


상법은 정관에 기재할 사항에 대해 약 3가지 사항으로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는데요.

정관에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그 기재가 누락되거나 위법한 때에는 정관이 무효가 되는 절대적 기재 사항,

정관에 기재하지 않아도 정관의 효력에는 영향이 없으나 해당 내용의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 상대적 기재 사항,

반드시 기재하지 않아도 정관의 효력에는 영향이 없고 해당 내용의 효력도 인정될 수 있는 임의적 기재 사항으로 나뉘어요.


절대적 기재 사항으로는 목적, 상호, 회사가 발행한 주식의 총수, 액면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1주의 금액,

본점의 소재지, 회사가 공고를 하는 방법, 발기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로 규정되어 있어요.



원시정관 작성 팁



자본금이 10억 미만인 회사를 발기설립하는 경우에는 발기인이 정관에 기명날인·서명을 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지만

자본금이 10억 이상인 회사의 정관은 공증인의 임증을 받음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공증인의 공증이 필수에요.

회사의 이사는 주주와 회사 채권자가 열람 또는 등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정관을 본점과 지점에 비치해야 해요.

회사의 내규 변경이나 임원진에 대한 규범이 변경되었을 경우 정관의 내용을 변경하여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상법 제396조에 따라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통해 변경이 가능해요.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원시정관 작성하기

주식회사 설립 시 발기인들이 꼭 작성해야 할 원시정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원시정관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때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클라우드 보관으로 주주 혹은 채권자가 정관 열람을 원할 때마다 손쉽게 열람 가능해요.

✅ 도장 및 사인 이미지 업로드를 하지 않아도 글로싸인 전자도장/서명 기능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발기인 서명을 할 수 있어요.

✅ 정관이나 개정된 정관에 서명할 때 블록체인으로 초 단위로 기록되기 때문에 위변조 없는 안전한 서명이 가능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원시정관 작성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진행하실 정관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 한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조건을 수정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2️⃣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서명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 원하신다면 발기인 외 주주를 참조인에 넣어 정관 사본을 전송할 수 있어요.




4️⃣ 업로드된 정관 양식에 좌측의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정말 쉽게 작성이 끝났죠?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은 원시정관에 대한 발기인의 서명뿐만 아니라 회사와 이사회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주주총회 특별결의서에 대한 서명이나, 주주총회 위임장 등에도 활용이 가능해요!


 

오늘은 원시정관과 글로싸인으로 원시정관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기업을 운영하려면 꼭 작성해야 한다니 이번 기회에 다시 살펴보시고 개정사항을 미리미리 점검해 보심이 어떨까요?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과 함께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