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전자계약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HR 이슈들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연말이 다가오면서 내년을 준비하시는 HR 담당자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위한 솔루션들을 찾고 계신다면

디지털 전환은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업무환경에 적용할 만한 요즘 HR 분야에서의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런 이슈에 대해 글로싸인 전자계약이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 말씀드리고자 해요.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 일하는 방식의 변화, 하이브리드 근무

*하이브리드 근무 (Hybrid Work)란?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 사이를 병행하는 유연한 근무 형태에요.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는 업무방식으로 많은 사원들이 선호하죠.

디지털 전환, 디지털 근무환경, 재택근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코로나로 재택근무체제로 바뀌며 수많은 회사들이 업무환경의 변화를 경험했어요. 이전과 같지 않은 업무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업무 솔루션도 바꿀 필요가 있는데요. 기존에는 모든 계약을 종이 계약서에 날인했다면, 이제는 하이브리드 근무에서 유연하게 쓸 수 있는 전자계약 시스템을 써보는 건 어떨까요? 비대면 업무 솔루션을 통해서 직원의 부담도 덜고 비효율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하이브리드 근무지만 아직 종이 계약서를 사용한다면 사무실로 출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죠,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사용한다면 계약서 날인을 위해 사무실까지 나올 필요가 없어요.


요즘처럼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는 상황 속에서 효율적인 계약관리는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존에는 모든 계약서 날인을 하드카피로 출력된 종이 계약서에 직접 해야 했는데요. 재택근무가 계속되면서 계약서 날인으로 사무실에 나오는 것이 날인 받는 사람과 날인해 주는 사람 모두에게 부담스러움을 넘어 불가능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전자서명 시스템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고객사 인터뷰 발췌


 

✅ 대퇴사 시대, 일에 의미를 갖고 몰입하게 하기

'조용한 퇴사'. 현재 인사 관련 자료에서 많이 등장하는 단어인데요.

*조용한 퇴사: 미국에서 시작된 이슈로, 회사에서 나에게 주어진 일만 최소한으로 하려 한다는 방식이에요. 일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업무에 몰입을 제대로 못 할 수도 있어요.

회사 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및 업무가 늘어남에도 자신의 할당 업무만 채우려고 한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죠. 만약 비효율적인 업무가 과중하다면 업무환경에서의 이런 부정적 태도가 더욱 확산될 수 있어요. 직원들이 무의미하다고 여기는 업무를 반복하게 하지 않도록,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텐데요. 직원들이 본업에 집중할 수 있게 디지털 전환을 고려해 보면 어떨까요?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본업에 몰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잡일을 최대한 줄여 시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요. 문제 해결 및 주도적 업무 수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 개선이 필요하죠. 더 일에 의미를 갖고 몰두해서 업무 효율도 높이고 직무 만족을 끌어올린다면 일에 소극적인 태도를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종이계약서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면 계약서 인쇄, 날인, 서명 확인, 스캔, 서류 보관 등등 업무 효율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회사가 성장할수록 효율성 있게 업무를 처리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해요.


회사가 성장할수록 팀원들이 해야 하는 업무량 또한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미처 계획하지 못한 시급한 일들이 산발적으로 쏟아질 때도 있고요. 이때 같은 시간 내에 최대한 효율성 있게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팀 운영에 있어 중요한 점이라 생각해요. 이는 팀원들의 컨디션 관리는 물론 나아가 팀의 성과에도 직결될 수 있으니까요. 스파크플러스 인터뷰 발췌

 


✅ 애자일한 업무환경의 필요성

*애자일 (Agile)이란?

환경에 맞춰 빠르고 유연하게 일하는 방식의 의미로 많이 쓰여요.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과정이 있다면 줄이고 바로 실행에 옮기는 방식을 추구하죠.

환경이 변하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시장은 복잡해지는데, 기업의 성장이 꾸준히 이어지기 위해서는 기존 방법만 고수하면 안 되겠죠. 여러 기업들이 업무방식의 혁신을 위해 애자일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업무 방식과 문화 전반을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하고 민첩성을 확보해 경쟁력을 유지하려 하는 경우가 많아요.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회사가 성장하며 양적으로 업무가 많아질 때, 더욱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한 번에 통합이 가능해 효율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업무 솔루션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효율적인 업무가 중요한 IT 업계에서도 글로싸인을 사용해 유연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요.


카카오 문화의 핵심은 유연함인데요, IT업계이다 보니 빠른 업무 속도가 중요해요. 특히 계약을 체결할 때 빠른 업무 처리 속도가 핵심이에요. 빠르게 계약 체결해서 협력 업체들의 불안감을 잠재시키는 것도 필요하고요. 유연한 업무 프로세스와 스피디한 업무 처리 속도를 강조합니다. 카카오 구매팀 인터뷰 발췌

업무 솔루션 전자계약서비스, 글로싸인이 일을 잘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칠게요. 여러분들이 계약업무를 제대로, 쉽게 할 수 있도록 글로싸인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이 글도 같이 읽어보면 좋아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