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원만한 합의를 위한 교통사고 합의서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쉽고 안전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출처 : 모터 데일리


최근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많은 분들께서 여름휴가를 준비하고 계실 것 같아요.

버스나 기차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개인 자가용을 이용해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여름 휴가철 도로 교통량이 대폭 증가하는 만큼 교통사고 비율도 평소보다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12대 중과실이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교통사고도 평소보다 많이 발생해 교통사고 합의서를 작성이 잦아진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서전자계약으로 교통사고 합의서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교통사고 합의서란?




교통사고 합의서란 교통사고 발생 시에 피해자과 가해자 간의 합의 내용을 기재한 문서로,

주로 해당 사고 건으로 형사상의 소송이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합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요.

대부분 보험사를 통해 교통사고 합의서를 작성하지만 12대 중과실이나 피해자가 발생한 경우, 혹은 형사 합의서의 경우에는

피해자를 직접 만나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교통사고 합의서에 필수로 들어가야 할 내용은?




교통사고 합의서에는 어떤 내용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까요?


교통사고 합의의 경우에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명확하기 때문에 피·가해자의 인적 사항을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경위와 사고 내용, 합의금을 포함한 합의 조건가능한 상세히 기재해야 하고,

그 외에도 문서의 작성 일자와 피해자 가해자의 서명 혹은 날인, 인감증명서를 첨부해야 해요.

그리고 필수는 아니지만 탄원서도 첨부할 수 있다면 첨부하시면 좋겠죠?



출처 : 네이버 부동산 스마트 북스

이때 피해자 혹은 가해자의 정보나 합의 내용 말고도 꼭 들어가야 할 문장이 있는데요.

바로 "피고인에 대한 처벌을 원하지 않습니다."라는 문장이에요.

합의서를 작성하는 목적이 아무래도 '처벌'에 관련 있다 보니

'처벌'에 대한 원고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법원 판결에 있어서 합의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돼요.



 


전자계약으로 교통사고 합의서 진행하기

교통사고 합의 과정은 굉장히 까다롭고, 피해자와 가해자가 분명해 감정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서로 합의금에 대한 의견을 나누다 보면 여러 문제로 쉽지 않은 상황이 발생해 원만한 합의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이때 비대면 전자계약으로 교통사고 합의서 진행해 보시면 어떨까요?


✅피치 못한 사정으로 대면 합의가 불가할 때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합의 가능해요.

참조자에 보험사를 추가하여 보험 청구용 서류로 간편하게 활용 가능해요.

✅ 클라우드 보관으로 필요할 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관리하기 용이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교통사고 합의서를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진행하실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 한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조건을 수정하여 다시 사용 할 수 있어요.




2️⃣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서명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서명을 선택하여 진행할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 계약서 사본을 보험금 지급 서류로 활용할 수 있게, 보험사를 참조자에 첨부해 진행할게요.




4️⃣ 업로드된 합의서에 좌측의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서와 전자계약으로 합의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만약 발생하게 된다면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를 활용해 보심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