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안전한 아웃소싱을 위한 외주 계약서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오늘은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외주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외주 계약이란?




외주 계약서란 협력업체의 외주용역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계약 당사자가 준수해야 할 기준 및 업무 범위를 정하고,

이에 수반되는 제반 사항을 규정한 문서를 말해요.


많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시간이나 인력 등의 다양한 문제로 아웃소싱, 즉 외주 업체를 활용하고 있어요.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데요,

개인이 알고 있는 지인을 통해 개발자나 프리랜서를 추천받는 방식이나, 커뮤니티 혹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찾는 경우,

최근에는 아웃소싱 전문 기업이나 플랫폼을 통해 쉽고 빠르게 외주 직원은 찾는 방식도 인기를 얻고 있고요.


어떤 방법으로 아웃소싱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절차나 진행 방법은 차이를 가지지만,

앞서 설명해 드린 외주 계약서 만큼은 꼭 작성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외주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 계약서 작성

외주 계약서에는 계약 금액과 계약 기간 등의 계약 내용을 비롯하여 계약 당사자의 의무를 정확히 명시해야 해요. 또 용역업무의 범위 및 방법을 규정하고 대금 지급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도록 하여 계약 사항을 분명히 해야 하고요. 그 외에도 아웃소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받게 될 산출물을 최대한 상세하고 정확히 기재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 해야 돼요.



📝 계약 기간 및 지체 보상금

지체 보상금이란 말 그대로 정해진 납기일 내 목적물이 도달하지 않았을 때 발주자에게 수급자가 지급해야 하는 보상을 의미해요. 주로 납기일이나 프로젝트 완료일을 맞추지 못한 등의 분쟁 상황에서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체 보상금 지급 조항과 계약기간을 정해 계약서에 반드시 작성해 서명 날인 해야 해요.



📝 효력 및 보안

계약의 효력은 양 당사자가 계약서에 기명날인함과 동시에 발생하며, 계약 체결을 확실히 증명하기 위해 계약서 2부를 작성 후 날인하고 각각 1부씩 보관해야 돼요. 또한 계약서가 여러 장인 경우에는 간인과 계인으로 같은 내용을 가진 계약서임을 증명해야 하고, 계약금 등의 금액을 작성할 때에는 한글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외주 계약 진행하기 "



외주 계약서는 프로젝트 및 시즌별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계약 체결뿐만 아니라 보관·관리 등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요.

이때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 서비스를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 서비스로 계약 당사자가 직접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해요.

📌 글로싸인의 독자적인 블록체인과 다중 보안으로 계약서가 여러 장이어도 간인과 계인이 필요 없어요.

📌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분실 우려가 없고, 필요할 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관리하기 용이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전자계약의 비대면 계약으로 외주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사용하실 외주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png, hwp, doxc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2️⃣ 진행하실 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계약서의 본인의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 만약 프리랜서 외주 계약이라면 소개 업체나 플랫폼을 참고인에 넣어 계약서 사본을 전송할 수 있어요.




4️⃣ 업로드된 외주 계약서에 좌측 조건 도구를 활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6️⃣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외주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건축이나 디자인 이외에서도 IT,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외주 작업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로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를 관리해 보심이 어떨까요?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으로 다양한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