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안전한 동업을 위한 주주간계약서, 꼭 작성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쉽고 안전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코로나의 여파 속에서도 창업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경제 불황과 고용 불안이 계속되고, 젊은 세대들이 추구하는 삶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1인 스타트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초기 투자금 등의 문제로 동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이 경우에는 1인 창업보다 작성해야 할 서류나 계약서가 더 많아 사업을 시작하기 정말 복잡하죠.


그래서 오늘은 동업 창업 시 꼭 작성하셔야 할 '주주간계약서'에 대한 설명과

전자계약으로 간편하게 계약을 진행하고 보관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려 해요.



 


주주간 계약서란?




주주간계약서란 2인 이상의 법인 회사인 주식회사 설립 시 주주권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 사이에서 체결한 매매계약의 내용을 명시한 문서를 이야기해요.



매매, 특약, 효력 등의 내용을 상세하게 기재해야 하고 기본적으로 '주식양도 자유의 원칙'을 따르고 있어

자유로이 주식을 양수·양도할 수 있어 '주식양도 자유의 원칙'을 따르지 않으려면 주식 양도 부분은 별로도 기재해야 해요.




주주간계약서를 왜 작성해야 할까?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의견을 모으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자리를 잡아가고 수익이 나오는 과정에서는

의견 차이가 발생하기 쉽고, 그 차이를 좁히는 게 어려워요.

이때 사전에 합의된 주주간계약서가 없다면 주주 간의 갈등이 심화될 수 있고 심한 경우 회사의 존립 위기가 찾아올 수 있어요.



그래서 동업을 시작하실 때 주주간계약서를 필수로 작성하실 것을 추천드리며

작성하실 때에는 분쟁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기재하는 방향으로 작성할 것을 권고 드리고 있어요.




주주간계약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주주간계약서는 정부 차원에서 따로 고시한 표준 양식과 공통양식이 존재하지 않아요.

따라서 사업 시작 당시 사업장에서 자체적으로 법률전문가의 고문을 받아 작성하는 경우가 많죠.


주주간계약서의 기본적인 내용으로는 지분 비율과 업무 분담·근속의무, 이해관계 준수 의무, 사내 지배 구조 등이 있어요.

외에도 비밀 유지 조항, 지분 양도 제한 관련 사항, 이사 선임권과 해임권, 주주총회 및 이사회 선임 관련 조항 등이 있어

사업장의 구조와 형태에 따라 더 필요한 내용을 추가하여 작성하면 되는데요.


특히 회사에 직접적인 손해나 금전적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주식 지분과 투자, 주식 양도 및 매각 등에 관련된 사항은 더 꼼꼼히 확인해 주셔야 돼요.




 


전자계약으로 주주간계약서 진행하기


글로싸인은 두 가지 방법으로 계약 진행이 가능해요.

☝🏻 [계약 시작하기]로 계약서 업로드·작성 후 바로 전송하기

✌🏻 [서식 만들기]로 저장해 둔 양식에 미리 서명하여 계약서 전송하기


주주간계약서를 발송하시는 분께서 주주분 중 한 명이라는 가정 하에, [서식 만들기]로 계약 진행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1️⃣로그인 후 [서식 관리]를 클릭하신 후 [서식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2️⃣ 진행을 원하시는 계약 양식을 업로드 해주신 후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 pdf 파일 변환 없이 png, hwp, doxc 등의 모든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 가능해요.




3️⃣ [미리 서명] 기능을 사용하여 서식에 서명 혹은 도장, 텍스트를 기입해 주세요.

❕[미리 서명] 기능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본인 외 다른 서명 참여자를 추가 설정해야 해요. 계약 참여자가 4명인 경우 본인을 제외한 3명의 참여자를 추가로 설정해 주시면 돼요.




4️⃣ 업로드된 계약서에 좌측의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원하시는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 링크를 통해 계약을 진행할 경우에는 링크 계약, 많은 사람과 한 번에 같은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량 전송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6️⃣ 계약 참여자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계약 참여자의 이름과 메일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톡/문자로 계약을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핸드폰 번호 입력은 필수에요.

❕이때 보안을 위해 본인인증 수단과 접근 설정을 선택할 수 있어요.

❕ 발송 언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설정되며 영어 혹은 중국어로 변경 가능하고, 만료일 또한 변경 가능하세요.




7️⃣ 이용 약관 및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8️⃣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9️⃣전송 완료된 계약은 [계약 관리]→[모든 계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계약 취소, 재전송 등의 관리가 가능해요.





 


오늘은 주주간계약서와 전자계약으로 주주간계약서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주주간계약을 진행한다면 간편한 뿐만 아니라

보안과 법적 효력까지 보장되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아요! 😊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직접 체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가입 후 이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