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링크계약을 활용한 전자 탄원서 / 온라인 탄원서 작성 방법


오늘은 링크계약을 활용해서 전자 탄원서 / 온라인 탄원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 여기서 링크계약이란, 링크 하나로 빠르게 많은 이들의 서명을 수집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링크만 있으면 누구든 링크를 클릭해 서명을 할 수 있는 계약 방식이에요. 불특정 다수의 서명을 수집해야 하는 탄원서에 서명을 받는데도 링크계약은 매우 유용한 방식이에요.

링크계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식 관리 페이지에서 서식을 만들어줘야 해요! 글로싸인 로그인 후 [서식 관리] 페이지에서 [서식 만들기]를 클릭해 주세요.


 

✅ 서식 만들기

10MB 이하의 한글, PDF, JPG, PNG 등 모든 형식의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내 문서함 혹은 내 컴퓨터에서 선택 후 업로드해 주세요. 탄원서 양식을 업로드 후 해당 [서식의 이름, 설명 및 저장 폴더를 지정]하고 상단에 위치한 [다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탄원서 특성상 탄원인의 서명 하나만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계약 요청자의 미리 서명은 "아니요."로 선택하시면 돼요. 서명 참여자명은 탄원인으로 설정해 주세요.



왼쪽 상단에 탄원인을 선택한 뒤, 싸인 (또는 도장) 조건을 클릭해서 계약서 내 원하는 곳에 지정해 주세요. 저는 싸인 조건, 텍스트 조건, 날짜 조건을 활용해서 입력할 위치를 지정했어요.

📌 싸인 조건: 서명 참여자의 싸인 위치를 지정

📌 도장 조건: 서명 참여자의 전자도장 위치를 지정

📌 텍스트 조건: 필요한 텍스트를 입력하는 도구로 폰트나 사이즈 조절 가능

📌 텍스트 자필 조건: 서명 참여자가 자필로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조건

📌 날짜 조건: 체크 박스를 만들 수 있는 조건

📌 드롭 다운 조건: 드롭 다운을 만들 수 있는 조건

📌 이미지 조건: 필요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조건

모든 조건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서식의 조건 위치 저장이 완료되었으면, 추가로 [서식 설정]을 진행할지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서식 설정이란 서식으로 진행하는 계약에 제목, 인증 설정, 결재자 설정 등 다양한 설정을 미리 저장해 놓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이는 선택 사항이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희는 서식 설정을 한 번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 서식 설정하기

서명 참여자의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계약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본인임을 인증할 수 없다는 서명 효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잖아요. 서명 참여자 본인이 서명했음을 확인하기 위해 접근 설정과 본인인증 두 가지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링크 계약의 경우 접근 인증 설정에 접근 암호 기능과 본인인증 설정에 PASS 간편 본인인증만을 제공하고 있어요!

접근 암호의 경우 계약 당사자 간에 설정한 암호를 입력해야 계약서 열람 및 서명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며, PASS 간편 본인인증의 경우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암호를 입력해야 계약서 열람 및 서명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에요.

저는 본인인증에 PASS 간편 본인인증을 설정해 볼게요!


 

✅ 링크계약 시작하기

모든 서식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링크계약을 시작해 볼게요.

링크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서식이 생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해 주세요!

링크계약을 시작하면, 서식 설정 단계에서 설정했던 본인인증이 올바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서명을 해야 하는 위치가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돼요.


모든 확인이 끝났으면, [링크계약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링크를 생성해 주세요.


탄원서에 서명할 수 있는 링크 생성이 완료되었어요! 이제 링크를 공유해서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서명을 수집할 수 있어요.


 

보신 것과 같이 쉽고 간편한 링크 계약을 통한 전자 탄원서, 온라인 탄원서 만들기! 탄원서나 동의서 서명이 필요하다면 글로싸인을 통해서 진행해보세요. 훨씬 편리하게 작성과 정보 수집이 가능하게 될거에요.


글로싸인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은 아래 버튼을 통해 문의 주시면, 전문 상담원이 맞춤 상담을 도와드려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