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리점 계약도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오늘은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대리점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리점 계약이란?


출처 : 뉴스1


대리점은 타인의 명의를 위탁받아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것으로 일종의 매매대행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대리점을 운영하는 경우 위탁자의 권한에 따라 매매가격, 매매 방법, 매매 조건 등이 정해지며 종속성과 권한 제한이 많은 편이에요.

또한 대리점의 경우 판매대금에 따른 수수료가 영업 이익으로 발생하며 수수료율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대리점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판매 대리점과 구매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구매 대리점으로 구분되는데요.

위탁자 명의로 대리점을 운영하기 위해 위탁자와 대리점 운영자 간 거래 계약을 통해 계약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대리점 계약서라고 해요.



출처 : 메르세데스 벤츠, 현대차


일반적인 대리점은 도매상에 해당하는 업종으로 본사의 명의를 위탁하여 운영되는데요.

본사 또는 제조업체와 유통 및 거래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시장 기반을 마련하고 상호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돼요.

이런 대리점 계약서의 주요 항목으로는 계약의 목적, 대리점 영업권, 계약 위반 시의 조치, 분쟁의 해결, 계약 일자 등이 있어요.


대리점 계약 시 작성 팁 및 주의사항



🔍 계약서 작성

대리점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먼저 계약서 내에서 계약의 목적을 분명히 명시해야 해요. 어떤 목적을 가진 계약인지를 명시하지 않는다면 추후 분쟁의 순간 불이익을 볼 수 있어요. 또한 본사는 대리점의 영업활동 의무 기간을 정하여 명시하도록 하여 추후 계약 완료 시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미연에 방지해야 해요.


🔍 독소조항

독소조항이란 일반적으로 법률이나 공식 문서 등에서 본래 의도하는 바를 교묘하게 제한하는 내용을 말하는데요. 대리점 계약과 같은 계약의 경우에는 법률 전문가가 아니면 알아챌 수 없는 업계 내의 독소조항을 삽입해도 계약 당사자는 알아볼 수 없어요. 이때 법률 대리인이나 법률 사무소의 자문을 구해 독소조항의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해요.


🔍 위변조 방지

계약 성립의 증명과 계약 내용의 위조 및 변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약 당사자들은 해당 계약서를 인감도장 날인하여 각각 1부씩 보관해야 해요. 또한 계약서가 여러 장인 경우에는 간인과 계인으로 같은 내용을 가진 계약서임을 증명해야 하고, 계약금 등의 금액을 작성할 때에는 한글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대리점 계약서 진행하기 "


본사와 대리점주의 계약은 아무래도 큰돈이 오가는 계약이라 더욱 꼼꼼하게 확인하여 계약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때 글로싸인 비대면 전자계약을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글로싸인의 독자적인 블록체인과 다중 보안으로 계약서가 여러 장이어도 간인과 계인이 필요하지 않아요.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필요할 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관리하기 용이해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 기능으로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대리점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해 주시고, 사용하실 대리점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2️⃣ 진행하실 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본인의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나 카카오톡을 이용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필수로 입력해 주세요.



4️⃣ 업로드된 대리점 계약서 양식에 좌측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 참여자들의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오늘은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대리점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글로싸인 전자 계약 서비스는 다국어 번역을 지원해 드리기 때문에 국내 대리점 계약 외에도

해외 기업과 대리점 계약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고 대리점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구매계약, 물품 지급 계약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알림 기능으로 계약 만료 시점과 재계약 기간까지 챙길 수 있으니 글로싸인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으로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