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으로 증여계약서 비대면 계약하기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최근 내 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주택 청약에 주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 신혼부부분들께서 부동산 증여 계약을 활용하여 공동명의 주택청약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증여계약과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증여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해요.



 


증여계약이란?



'증여계약'은 민법에 명기돼있는 계약으로 증여자가 무상으로 재산을 상대방에게 준다는 의사표시를 하고, 수증자가 그것을 승납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과 그 계약 내용을 담은 서류를 의미해요. 물건뿐만 아니라 부동산 명의나 주식 채권 등의 권리도 증여가 가능해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상속과 증여 문제로 다툼이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증여와 상속은 본인의 재산의 타인에게 대가 없이 넘긴다는 의미에서 비슷하지만 증여와 다르게 상속은 재산 소유자의 사망 시점 이후에 발생한다는 점, 4촌 이내 방계홀족까지로 상속 대상이 제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증여 계약서 작성요령


출처 : 구글


증여 계약서에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증여 계약서의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체결하는 계약들에 비해 간략해 그 절차도 상당히 간략한데요. 계약 당사자의 정보와 서명, 증여 일과 합의 표시 및 재산 표시만 포함되면 되지만 그중에서도 증여자가 그의 재산을 수증자에게 증여하고 수증자는 이를 승낙한다는 의사와 어떤 재산을 증여하겠다는 증여 목적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기재되어야 해요. 또한 계약 체결 이후에 명의 변경이나 신고가 필수인 경우에는 이 내용도 계약서에 포함되어야겠죠.



증여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출처 : 구글

증여 계약서의 작성 먼저 증여자와 수증자의 주소 및 성명을 기재하여 당사자를 특정하고 증여의 목적물을 명확하게 기재해야 해요. 이때 증여의 목적물이 부동산인 경우 부동산의 소재와 지번, 지목, 면적을, 동산인 경우 그 동산을 특정하여 알 수 있도록 그 명칭과 재원 등을 기재하여 증여 목적물을 특정해야 하고요. ✅ 증여 계약서의 취지 증여계약은 증여자의 소유 물건을 무상으로 수증자에게 수여하는 의사표시를 하고 수증자가 이를 승낙하여야 성립하는 것이므로 증여자가 그의 소유 물건을 수증자에게 무상으로 수여하고 수증자가 이를 승낙하였다는 취지의 내용을 기재해야 해요. ✅ 증여 계약서의 약정사항 증여계약이 이루어지면 증여물의 이전이나 인도 등에 관한 사항을 당사자가 약정하여 기재하되 부동산은 소유권이전등기에 관한 사항 등을, 동산은 인도에 관한 사항 등에 관하여 이전 절차와 비용의 부담 등 당사자가 약정한 사항을 기재해야 해요. ✅ 기타 사항 위에서 설명한 것 이외에도 계약의 해제에 관한 사항 등이나 당사자 간의 제반 약정사항을 기재할 수 있고, 그 계약이 당사자가 이의 없이 체결하고 계약서를 작성하여 각자 보관한다는 취지의 내용 및 계약 일자를 기재한 후 쌍방이 기명날인하면 돼요.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증여계약 진행하기

증여 계약서는 계약 체결만큼 계약 이행 확인과 계약서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때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 글로싸인의 독자적인 블록체인과 다중 보안으로 계약의 위변조 방지가 가능해요. 📌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분실 우려가 없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 본인인증 기능을 사용하시면 감사추적인증서에 추가되어 분쟁 시 법적 자료로 활용이 가능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전자계약 비대면 계약으로 증여 계약서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진행하실 증여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png, hwp, doxc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2️⃣ 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서명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4️⃣ 업로드된 증여 계약서 양식에 좌측의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증여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오늘은 증여 계약서와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증여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주택청약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거래량이 늘어나 증여계약의 작성 또한 증가한 지금,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로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를 관리해 보심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