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으로 MCN 계약서 비대면 계약하기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이번 게시물에서는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MCN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MCN 계약이란?
출처 : 트레져헌터, 다이아 티비, 샌드박스 공식 홈페이지

최근 유튜버나 스트리머가 새로운 유망직종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MCN 계약량이 늘어났는데요.

MCN이란 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준말로, 쉽게 이야기하자면 크리에이터들의 소속사 혹은 기획사를 이야기해요.

크리에이터가 단순한 개인의 취미를 넘어 수익을 창출하고 하나의 산업군으로 떠오르면서

크리에이터들의 방송 활동 및 광고 등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소속사 혹은 기획사가 생겨난 거죠.


이렇게 크리에이터들과 MCN이 계약을 맺는 것을 MCN 계약이라고 하는데요.

MCN은 크리에이터들이 방송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매니저나 편집자, 스케줄 관리, 저작권 관리 등을 지원해 주거나

같은 MCN 소속의 크리에이터 혹은 업체와의 협업 진행을 돕는 등의 역할을 하고,

그 대가로 방송 수익의 일정 부분을 분배 받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MCN 계약 시 주의사항

출처 : 구글



📌 콘텐츠 소유권자

MCN 계약서 작성 시 콘텐츠 혹은 채널의 소유권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작성해야 해요. 이를 분명히 하지 않고 넘어가게 된다면 자칫 계약 종료 이후에 채널의 소유권 및 채널 내의 콘텐츠를 모두 MCN 회사에 넘겨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수익 배분 조항

MCN 회사는 소속 유튜버나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지원을 통해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나누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데요. 보통 2:8 혹은 3:7의 비율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다만 불공적 계약 선례가 있는 만큼 콘텐츠 외 협업이나 광고에 대한 수익 배분에 대한 분배 내용도 명확히 기재해야 해요.


📌 지원 부분

MCN 회사는 연예 기획사와 같은 역할을 해요. 크리에이터들도 그런 점을 이점으로 보고 계약을 진행하죠. 그래서 MCN 회사들은 스튜디오, 콘텐츠 기획, 법률 업무 조력, 영상 편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는데요. 촬영 스튜디오를 구하지 못해 영상 촬영을 못하거나, 악플러 대응을 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다던가, 편집자의 월급 부담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해 면밀히 살피고 분명히 해야 해요.


📌 계약 해지 및 법적 책임

피치 못한 사정으로 계약을 해지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부분과 계약 위반으로 해지가 이뤄질 경우 발생되는 책임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위약금과 손해배상 청구 문제로 법적 분쟁이 야기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MCN 계약 체결하기 "



유튜버나 스트리머 같은 크리에이터들이 증가하면서 체결하고 관리해야 할 계약 서류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럴 때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MCN 계약을 진행해 보심이 어떨까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 기능으로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해요.

🎧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분실 우려가 없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하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 본인인증 기능을 사용하시면 감사추적인증서에 추가되어 분쟁 시 법적 자료로 활용이 가능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MCN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사용하실 MCN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2️⃣ 진행하실 계약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본인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4️⃣ 업로드된 MCN 계약서에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돼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세요.




 


오늘은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MCN 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는 MCN 계약 이후의 광고 계약이나 크리에이터 간의 협업 계약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다국어 지원으로 해외에 있는 크리에이터들과의 계약도 가능하니 글로싸인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를 관리해 보심이 어떨까요?😊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으로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