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중고차 매매 계약서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

최근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완성차 업계는 물론 렌터카 계열사를 거대 그룹들도 중고차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했어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분류되어 있던 중고차 판매업에 대한 규제가 풀렸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국내 중고차 시장 내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장 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업체들의 생존 전략도 다양해지고 있어요.



대표적인 변화로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중고차 시장이 점차 온라인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중고차는 가격대가 높고 허위 매물 문제가 많아 대다수의 사람들이 무조건 실물을 확인하고 구매하기를 원했어요.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의 일상화 · 온라인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 장벽 완화 등에 따라, 중고차 온라인 구매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1년 온라인 쇼핑 동향 등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온라인 거래액은 3조 3170억 원으로 전년대비 51.8%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롯데렌탈의 경우도 올 하반기 내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오는 2025년 중고차 시장 점유율 8%, 20만 대 판매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라고 해요.

🤷‍♀️ 전자계약으로 비대면으로 중고차 매매 계약까지 체결해 보세요

어떤 중고차를 살지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한 부분이 중고차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는 부분인데요. 계약서 작성은 혹시나 발생할 문제 상황과 책임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어 중고차 구매 단계에서 아주 중요한 절차예요. 중고차 시장에 불어오는 비대면의 열풍 속에서, 중고차 판매 업체도 중고차를 사고파는 분들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전자계약은 전자 문서를 통해 계약을 진행한다는 점 외에는 종이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계약과 동일하며, 대면계약의 안전성과 비대면 계약의 편리함이 결합되어 업무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어요.

🙂 전자계약의 법적 문제도 걱정하지 마세요!

전자계약은 관련 법령에 의해서 그 효력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글로싸인에서는 보다 확실한 법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첫 번째로 비대면 계약 상황에서 본인이 서명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4가지 인증수단 기능입니다. 접근 암호, 휴대폰 인증, PASS 인증, 기업 공동 인증서 인증 등을 통해 계약 당사자 외 다른 사람이 서명을 진행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요.

글로싸인은 모든 계약 진행의 중요 시점마다 시간, IP, 기기 정보, 브라우저 정보 등 중요 정보에 대한 감사 로그를 기록하는데요, 계약이 체결되면 이를 감사추적인증서로 발급하고 있어요. 감사추적인증서는 모든 계약 참여자들의 이메일 또는 휴대폰으로 전송되며 언제든지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감사추적인증서를 통해 계약 당사자가 해당 행위를 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으며, 법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전자계약 및 서명의 행위 증명과 진본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독자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에 모든 계약 이력 및 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있어요.

✅ 글로싸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플랫폼, API/SDK, 온 프레미스(On-premise))

글로싸인이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는 크게 3 가지가 있어요. ✔️ 글로싸인 사이트 회원가입을 통해 계약을 시작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 ✔️ 구축비 없이 빠르게 연동되는 API/SDK ✔️ 안정적인 전자계약 설루션을 기업 자체 시스템에 구축하는 온 프레미스 (On-premise) 글로싸인은 국내 최다 전자계약 API 기능 및 국내 유일 전자계약 SDK를 제공하고 있어요. 글로싸인 API는 rest API 형식으로 제한 없는 연동이 가능하며, webhook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전송까지 지원해요. 글로싸인은 유저 관리, 문서 관리, 계약 관리, 서식 관리, 기업 관리 등 다양한 API 기능을 제공하며, 글로싸인 개발자 센터를 통해 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API의 장점은 기업에서 별다른 구축이나 별도의 비용 없이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그룹웨어, ERP, CRM 등 자사 시스템에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롯데오토리스, 롯데렌탈 등 다양한 모빌리티 업체에서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사용하여 업무 효율이 높아진 것을 경험하고 있어요.

 

☺️ 이제 글로싸인 플랫폼에서 중고차 매매계약을 전자계약 형태로 진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좌측의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한 뒤 계약서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어요.

한 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상단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그대로 재사용하거나 조건을 수정하여 사용하실 수 있어요. 2. 원하는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한 계약서에 서명을 진행하는 경우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이번 게시글의 경우 중고차 비대면 계약 상황이므로,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계약 참여자의 이름,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문자 또는 카카오톡을 이용해 계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 입력이 필수예요.

4. 좌측에 있는 계약 도구를 선택하여 업로드된 계약서에 입력해야 하는 부분을 설정해 주세요.

사용할 수 있는 조건 도구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꼭 하나 이상의 싸인 또는 도장 도구를 위치시켜야 해요.

5. 마지막으로 계약 참여자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계약 참여자의 정보와 계약서 내 조건도구 정보를 확인하고 최종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후 이용 약관 및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아주 쉽고 간편하지 않나요?


 

​대기업의 진출로 중고차 시장이 비대면, 온라인화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돼요. 이런 상황에서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중고차 매매 계약을 위해 전자계약을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하시면 8일간 모든 기능을 무제한으로 무료 체험할 수 있고, 아래 버튼을 통해 도입 문의를 남겨주시면 전문 상담원이 맞춤 상담을 제공해드려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