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고객사 인터뷰 - 한국마사회

최종 수정일: 2022년 7월 7일



"

글로싸인 대량전송 기능을 통해

수일(日)이 소요되던 계약 업무가 수분(分) 만에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업무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



오늘글로싸인 초상권 동의서부터

협력 업체 및 프리랜서 계약까지 글로싸인을 이용하고 있는​

한국마사회 장기영 과장님과의 인터뷰를 가져왔어요!

한국마사회는 전자계약 글로싸인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마사회에서 데이터 신사업과 IT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장기영 과장입니다.

Q. 한국마사회는 어떤 곳인가요? 한국마사회는 경마의 공정한 시행과 말산업의 육성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축산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복지 증진과 여가 선용을 도모하고 있는 공기업입니다. Q. 한국마사회는 글로싸인을 어디에 활용하고 계시나요? 한국마사회는 단시간 근로자 대상 인사 규정 개정 동의, 근로계약서 체결 등에 글로싸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마 방송 출연자에 대한 초상권 동의, 객장 내 편익시설 임대차계약,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 협력업체 및 프리랜서 계약, 디지털콘텐츠 도급 및 퍼블리싱 계약 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Q. 기존에는 어떻게 계약을 진행하셨나요? 한국마사회와 같은 공기업은 대부분 전자 조달, 전자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부분도 상당 부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에서 근무하는 수천 명의 단시간 근로자에 대한 근로계약을 비롯해 전국 승마장 간 협약 체결 등은 아직도 우편과 같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계약서를 서면 교부하고 계약 상대방의 친필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계약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었고 직접 교부가 안되는 상황에서는 개인 정보 및 영업 정보 보호에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생성된 계약서를 따로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캐비닛이 항상 꽉 차게 되어 사무공간이 비좁아지는 현상도 발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아날로그 방식의 계약 체결에서는 수많은 종이자원의 낭비와 등기비용이 수시로 지출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Q. 글로싸인을 도입하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20년 6월 전자 문서의 효력이 명확히 하고 문서의 이중 보관 부담을 해소하는 내용으로 “전자 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이 개정됐습니다. 앞서 기존 계약 진행 방식의 문제점과 더불어 법적 근거까지 마련되었기에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계약업무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제가 전자 문서 및 전자계약 시장에서 글로싸인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3가지입니다. 1️⃣ 첫째, 기업 소재지입니다. 글로싸인은 업무상 교류가 용이한 서울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글로싸인 도입 전에 글로싸인 담당자들과 과천에서 미팅을 하면서 지원을 받은 경험도 있고요. 이후에 협력이 조금 더 쉬워졌습니다. 2️⃣ 둘째, 소통 능력입니다. 글로싸인은 고객사와 직접 소통하면서 서비스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캐치하고 수용적인 자세로 서비스를 개선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대량 전송 기능으로 서명된 계약서를 다운로드할 때, 서명자 이름 별로 계약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개선해 주셨습니다. 게다가 카카오톡 안내 발송 시, 폰트의 크기와 굵기를 조정해 시인성을 개선하는 요청도 수용하여 현재 개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글로싸인 서비스 사용법을 안내해 주는 채팅 서비스도 도입 결정에 중요한 판단요소가 됐습니다. 3️⃣ 셋째, 확장 가능성입니다. 글로싸인은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구축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체인 기술로 계약 단계별 정보를 저장하는 등 혁신적인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API 연동과 One-Premise 구축 등 기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몇몇 기관과 기업에서 이러한 형태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보고 도입을 최종 결정하게 됐습니다. Q. 글로싸인 도입 후, 어떤 기능으로 업무 효율 향상을 경험하셨나요? 대량전송 기능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계약 건에 상대방이 전국 단위로 수 천명인 경우 직접 교부가 힘들어 중간관리자를 통해 인편, 우편 등으로 처리해오던 계약업무를 대량 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계약 상대방에게 정보통신망을 통해 직접 교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수일(日)이 소요된 계약 업무가 수분(分) 만에 처리할 수 있어 업무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분쟁에 대비한 내용증명 발송 같은 업무도 블록체인을 비롯한 디지털 정보인증 기능을 활용하여 충분한 대체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Q. 글로싸인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은 회사나 산업 군이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 몇 년 간 정규직 전환 정책으로 설립한 공공기관 신생 자회사에 글로싸인 서비스 도입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상법상 주식회사로 설립하여 운영 중이나 모회사의 정부 정책을 준용하기에 보다 엄격한 준법성이 필요합니다. 글로싸인 서비스를 도입하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전자계약 과정의 무결성과 책임추적성 뿐만 아니라 가용성까지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계약 사무 절차의 경직성을 해소하는 등 혁신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한국마사회는 전자 표준 계약 활용을 촉진시키는 등 공정계약 생태계 조성에 글로싸인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글로싸인을 통해 IT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법적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협력업체 종사자들을 위해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 표준 계약'을 권고함으로써 공정한 전자계약 기준의 사례를 제시할 예정이며, 디지털콘텐츠 도급, 중개, 퍼블리싱 사업자들 대상으로는 유통과정에서 공정한 거래질서가 확립할 수 있도록 '디지털콘텐츠 표준 전자계약'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한국마사회는 계약업무와 서식 개발에 어려운 이용자들을 위해, 위와 같은 표준 계약서를 글로싸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근로계약, 임대차계약, 초상권 동의서, 퍼블리싱 계약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 글로싸인을 활용 중인 한국마사회 소식,

재미있게 보셨나요?


전자계약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버튼을 눌러 문의를 남겨주세요.


글로싸인 전문 상담원이 맞춤 컨설팅을 제공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