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고객사 인터뷰 - 서울시 NPO 지원센터


"

글로싸인이라는 공식채널로 소통을 하다 보니까,

계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도 줄고 저희 단체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갔습니다.

"


늘은 글로싸인으로 개인 증빙서류 수집부터

협업 파트너 및 지원 센터 협약 체결까지 글로싸인을 이용하고 있는

서울시 NPO 지원센터 박수연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가져왔어요!

서울시 NPO 지원센터는 전자계약 글로싸인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 NPO 지원센터 매니저 박수연이라고 합니다. 저는 비영리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활동에 도움을 주는 도구를 소개하거나,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Q. 서울시 NPO 지원센터는 어떤 단체인가요?


저희 센터는 서울시 조례에 근거해 설립된 서울시 민간위탁 기관인데요. 비영리 공익활동을 촉진하고, 공익활동의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스타트업을 인큐베이팅 하거나, 활동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고요. 조직운영과 관련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NPO 상담소도 열고 있고, 또 제도 정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도 하고 있습니다.




Q.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는 글로싸인을 어디에 활용하고 계시나요?


저희 센터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로 사업을 만들어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글로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포럼 개최를 위한 기획 회의를 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회의 참석비나 강사비를 지급합니다. 이런 경우 글로싸인을 이용해서 증빙서류를 받고 있는데요. 저희 센터의 협업 파트너나 지원 단체와의 협약 체결에도 글로싸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Q. 기존에는 어떻게 서명을 수집하셨나요?


글로싸인을 도입하기 전에는 원본 서명을 직접 받아왔어요. 직접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보통 저희가 양식을 보내고, 계약자가 양식을 출력해 서명을 하고, 그것을 다시 사진을 찍어서 저희에게 보내주시곤 했어요. 아니면 직접 PDF로 변환해서 거기에 서명을 하고 보내주시는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만약 서류에 오류라도 있으면 다시 모든 절차를 반복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어요. 이런 과정이 늘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Q. 글로싸인을 도입하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코로나로 거의 모든 증빙을 비대면으로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이런 상황에서 기존 방식은 너무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전자계약 서비스를 알게 되었고, 어떤 업체의 서비스를 쓸까 알아보던 중에 저희와 비슷한 중간지원조직에서 추천을 받게 되었습니다. 살펴보니, UI가 잘 되어 있어서 정말 쉽게 쓸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기관도 글로싸인을 쓰게 되었습니다.




Q. 글로싸인의 제공 기능 중 어떤 기능을 가장 잘 이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수시로 개인에게 증빙서류를 요청하고 받아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비대면 계약 기능을 가장 잘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엔 전국 수십여 개 기관의 서명을 받을 일이 있었는데요. 한 문서에 40개 이상의 서명을 넣을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하게 썼던 기억이 납니다. 몰랐는데, 글로싸인이 전자계약 서비스 중 유일하게 한 문서에 40개 이상의 서명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Q. 글로싸인 도입 후, 업무 효율 향상을 경험하셨나요?


수기로 계산을 하다 가게에 포스기를 도입한 것처럼 업무 효율성이 좋아졌습니다. 하나의 증빙서류를 주고받는 과정에서도 번거로움이 많았는데요. 글로싸인에서는 기존에 쓰던 문서를 그대로 써서 서류를 전송할 수 있고, 상대방도 바로 카톡이나 메일로 확인을 할 수 있어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 글로싸인이라는 공식 채널 하나로 소통을 하다 보니, 계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오류도 줄고 저희 단체에 대한 신뢰도도 더 올라간 것 같습니다. 회신이 늦을 경우, 글로싸인으로 리마인드를 할 수도 있는데요. 그런 소소한 기능도 실무자의 품을 상당히 많이 줄여줘서 좋았습니다.




Q. 글로싸인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은 회사나 산업군이 있으신가요?


저희와 같은 중간 지원 조직들에게 추천합니다. 업무 특성상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만나기 때문에 서명을 받을 일이 정말 많아요. 그런 분들이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도입하면 업무 효율성이 많이 올라갈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글로싸인을 참 잘 쓰고 있어서 글로싸인 없는 예전으로 돌아가라고 하면 좀 힘들 것 같아요. 앞으로도 글로싸인의 좋은 서비스 기대하겠습니다.



 

협업 파트너 및 지원센터와 협약 체결에 글로싸인을 활용 중인 서울시 NPO 지원센터 소식,

재미있게 보셨나요?


전자계약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버튼을 눌러 문의를 남겨주세요.


글로싸인 전문 상담원이 맞춤 컨설팅을 제공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