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 고객사 인터뷰 - Kakao

최종 수정일: 2021년 10월 12일


글로싸인 API를 통해 카카오 사내 구매시스템 'K-Pick' 일원화!

글로싸인 고객사 카카오의 스토리를 전해드릴게요 :)




글로싸인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한 번 부탁드립니다!"


Jackie

안녕하세요! 카카오에서 구매 업무, 소싱 기획 업무, 자회사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성용제파트장입니다. 저희 카카오에서는 영어이름을 사용하는데요! 영어 이름은 Jackie입니다.​

Mary

안녕하세요! 2016년부터 카카오 구매팀에 합류를 해서 인프라 보안 쪽과 외주 용역 계약을 담당하고 있고, 2020년도까지 카카오 전자 구매 입찰 시스템 K-pick의 개발 PM(Project Manager)으로 있었던 천지연 과장입니다. 영어 이름은 Mary예요.

글로싸인

"카카오 구매팀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Jackie

카카오 구매팀은 카카오의 구매 전반에 관련된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기획하고 업체 간의 협상, 계약서 작성과 보고, 정산, 협력사 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이외에도 카카오 공동체의 구매 지원 업무도 맡고 있어요. 카카오 공동체는 카카오의 자회사를 포함한 모든 계열사를 말합니다.


저희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매 시스템인 ‘K-Pick’ 을 공동체에 확산하는 것 역시 저희 팀의 업무입니다.



글로싸인

"팀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게 있나요?"


Jackie

카카오 문화의 핵심은 유연함이에요. IT업계다 보니 빠른 업무 속도도 중요하고요. 특히나, 계약을 체결하는데 있어서 빠른 업무 처리 속도는 핵심이랍니다. 가장 빠르게 계약을 체결해서 협력 업체들의 불안감을 잠재 시키는 것도 필요하고, 하도급 등을 잘 준수하려면 계약서 날인이 빨리 이루어져야 해요.

그래서 아마도 전자계약에 대한 니즈가 생긴 게 아닐까 싶어요. 유연한 업무 프로세스와 스피드한 업무 처리 속도, 이 점을 가장 강조하고 있습니다.



글로싸인

"카카오 구매팀에서 주로 체결하는 계약은 무엇인가요?"​


Mary

구매계약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계약의 40% 정도는 인프라 구매 계약 체결인데요. 서버나 전자실 임대계약, 네트워크 장비, 서버 등을 구매하는데 가장 많이 써요. 이외에도 외주계약, 서비스 유지보수 계약, 컨텐츠 제작 계약, 인테리어 공사 계약, 프로젝트 관련한 계약 등도 체결하고 있어요.


글로싸인

"글로싸인 도입을 결정하게 된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Mary

전 질문에 답변 드렸듯이, 저희 구매팀 문화의 핵심은 유연함과 스피드예요. 이로 인해 빠르고 효율적인 전자계약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됐습니다. 사실, 글로싸인 도입 전에 이미 사용하던 전자계약 서비스가 있었어요.


전자계약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커져 여러 서비스를 알아보던 중에 국내 전자계약 서비스 A사와 외국 서비스인 B사, 이 두 곳으로 추려졌는데요. B사는 외국 사이트고 직관적이지 않아, 계약 상대방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국내의 클라우드형 전자계약 시스템인 A사의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하게 되었는데, 사용하던 중에 카카오 사내 시스템과의 전자서명 시스템 연동이 필요해져 몇몇 전자서명 시스템 제공이 가능한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했어요. 그러던 중 알게된 게 '글로싸인'이에요. 글로싸인은 전자서명 API제공이 바로 가능하며, 가장 빠르게 연동을 지원해줄 수 있었기 때문에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클라우드형 전자계약 서비스이면서 카카오 시스템에 연동까지 가능해 저희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켰어요. ​​



글로싸인

"이용해보시니 글로싸인의 타사 대비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Jackie

타사 대비 글로싸인의 가장 큰 핵심은 API/SDK라고 생각해요. 과거 히스토리와 연결해서 계약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무엇보다도 계약 데이터가 저희 서버에도 함께 저장된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PI연동을 통해 저희 구매 시스템인 ‘K-Pick’에 임베딩하여 사용 중인데, 이 덕에 업무 효율이 향상 됐어요. 또한, 좀 더 계약을 빠르게 체결할 수 있게 되었고, 휴먼 에러를 줄일 수 있게 되었어요.

내부 감사 등이 있을 때도 직관적으로 상세한 계약 이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글로싸인

"글로싸인이 카카오 구매시스템인 K-Pick에 내재화된 후, 어떤 점이 편리해지셨나요?"


Jackie

과거에는 구매시스템과 전자날인 시스템이 분절화 되어 있었어요. 같은 시스템 안에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서 불편함이 많았죠.


구매 요청부터 업체 선정, 계약까지 한 눈에 다 보여야 하는데, 전자입찰까지는 k-pick에서 진행하고 날인은 다른 사이트에서 봐야하고 이런 부분이 불편했어요.

Mary

이제는 분절화 되어있던 시스템이 일원화가 되어 편리해졌어요.


계약의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시스템 내부에서 바로 전자서명을 요청할 수 있으니까 이 사이트 저 사이트 왔다갔다할 필요없이 바로 요청하고 서명하고 관리까지 할 수 있어서 참 효율적이에요!


글로싸인

"글로싸인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가장 만족했던 기능 혹은 서비스 적인 측면이 있을까요?"


Jackie

글로싸인 API/SDK를 가장 많이 쓰고 있고,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1개의 서식을 가지고 1,000명에게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기능(대량전송)이 근로계약서 체결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기능은 많이 홍보할 예정입니다!​

Mary

빠른 피드백 속도 역시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저희가 개발 시작 단계에서 요청한 많은 개발 사항들을 빠르게 개선해주시고, 피드백을 빠르게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로싸인

"글로싸인 서비스를 추천하시고 싶은 산업군이나 회사 있으신가요?"


Jackie

저희와 같은 IT업계에 많이 추천을 하고 싶어요. IT플랫폼 산업군에 빠르게 계약하는 문화가 있다보니까 전자날인 시스템 사용도가 높아질 것 같아요.



글로싸인

"카카오의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을까요?"


Jackie

카카오의 비전은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입니다. 앞으로도 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계속해서 만들어질 거고 비전에 맞춰 버전업 될 거예요.


또한, 올해부터 ESG경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회 환경적 책임에 대해 구매 쪽이 많이 연계되어 있어요.

이것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많이 만들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정거래도 잘 준수해야하기 때문에 전자날인 시스템 사용도가 점점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글로싸인

"벌써 마지막 질문이에요!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 한마디 부탁드려요!"


Jackie

카카오 파트너사인만큼 글로싸인이 잘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Mary

같은 IT업계이니만큼 개선사항이 있으면 서로 말씀드리면서 발전했으면 좋겠어요. 발전하는 글로싸인 되길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