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강철부대2, 기밀 유지를 위한 국군정보사령부의 보안서약서





안녕하세요. 쉽고 간단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출처 : sky TV 공식 블로그


2021년 상반기 밀리터리 붐을 일으켰던 '강철부대'를 기억하시나요?

'강철부대'는 최정예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각 부대의 명예를 걸고 싸우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특수부대와 극한의 특수 훈련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었어요.

더불어 부대원들의 훈훈한 비주얼과 감동 서사에 남녀노소 모두에게 크게 인기를 끌어 밀리터리 붐을 일으켰는데요.

이 인기에 힘입어 2022년 올해 '강철부대2'가 제작되어 방영 중이에요.




출처 : sky TV 공식 블로그


강철부대2에는 강철부대1에 출연했던 SSU, SDT, UDT, 해병대, 특전사, 707 부대 외에도

공군 제6탐색 수색구조비행전대인 SART와 국군전보사령부특임대 HID 도 출연 중이에요.

특히 그중 국군전보사령부특임대 HID영화 '아저씨' 속 배우 원빈이 연기한 차태식의 출신 부대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영화 '공작'북파공작원 부대로 잘 알려져 있어 강철부대2의 예고편이 나오자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았어요.




출처 : sky TV 공식 블로그


하지만 국군정보사령부특임대에 대해서는 '특수 첩보부대'라는 사실 외에는 알려진 게 거의 없어요.

실제로 방송을 보면 군복, 계급, 경례 구호도 등 부대와 신원에 관련된 모든 것이 기밀일 뿐만 아니라

모병 과정과 훈련, 임무나 활동 목적조차 기밀인 비밀첩보부대라고 해요.




출처 : 채널 A 공식 인스타그램


게다가 복무 중 훈련, 신원, 임무도 다 비밀리에 행해지기 때문에

다른 군인들과는 달리 사복을 입고 머리도 길러 민간인과 같은 모습으로 활동한다고 하니 정말 철저한 보안을 자랑하는 부대죠?



출처 : 채널A X SKY <강철부대2> 공식 인스타그램


이런 국군정보사령부특입대원들은 전역도 일반 부대의 장병들의 전역과는 다르게

비밀유지 서약서 혹은 보안서약서를 쓰고 각서를 받고 나서야 전역이 가능하다고 해요.

아무래도 부대 내의 모든 것이 국가의 기밀로 분류되고 유출 시 국가 안전의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어

본인이 보고 듣고 수행했던 모든 정보들을 전역 후 일체 발설하지 않겠다는 비밀유지 서약서를 작성해야만 해요.




출처 : 채널A X SKY <강철부대2> 공식 인스타그램


사실 비밀유지 서약서나 보안서약서는 국군정보사령부 전역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많이 쓰여요.

기업에 입사할 때와 퇴사할 때 쓰는 정보 보안서, 영업 보안서나 기술 보안서뿐만 아니라

재택근무 시 회사의 중요 정보를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게 재택근무 보안서약서를 작성하기도 해요.


오늘은 국가의 기밀을 지키는 국군정보사령부특임대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비밀유지 서약서 혹은 보안서약서를 전자계약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해요.




 



Step1. 사용하실 비밀유지 서약서 혹은 보안서약서를 업로드해 주세요.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어요.





Step 2. 원하시는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한 계약서에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시고,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Step 3. 서명에 참여하실 분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계약 참여자의 이름과 메일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톡으로 계약을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핸드폰 번호 입력은 필수에요.

이때 보안을 위해 본인인증 수단과 접근 설정을 선택할 수 있어요.





Step4. 업로드된 서류에 여러 도구들을 선택하여 기입해야 할 조건을 설정해 주세요.

참여자가 서명할 위치를 선택한 뒤, 싸인 도구와 도장 도구를 선택하여 계약서에 서명해 주세요.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바의 조건을 활용하여 싸인/도장 혹은 텍스트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STEP 5. 설정한 내용이 맞는지,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 후 전송해 주세요.

다시 한번 계약 참여자의 정보와 계약서 내의 조건도구 정보를 확인한 뒤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Step 6. 계약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전송 완료된 계약서는 계약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계약 취소, 재전송 등의 관리가 가능해요.






 



오늘은 강철부대2 국군정보사령부특임대로 본 보안서약서 서명 진행에 대해 이야기 해봤어요. 복무중 뿐만 아니라 전역후에도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서약서를 쓴다니, 사명감이 정말 대단하죠?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해요. 글로싸인과 함께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