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OTT까지 가세한 월드컵 중계권 싸움, 스포츠 중계권 계약도 글로싸인으로





안녕하세요. 쉽고 안전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출처 : 토트넘 공식 인스타그램

지난 23일 새벽, 대한민국의 자랑 손흥민 선수EPL 득점왕을 차지했다는 소식! 다들 들으셨나요?

아시아 선수 최초로 '골든 부츠'라고 불리는 득점왕 자리에 올랐는데요.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자랑이 된 손흥민 선수와 축구의 신이라고 불리는 메시호날두

마지막 월드컵이 될 수 있다는 전망에 전 세계의 축구팬들의 이목이 더더욱 집중되고 있다고 해요.



'최초의 겨울 월드컵'이라는 타이틀과 '전설들의 마지막 월드컵'이라는 타이틀로 유례없는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월드컵 중계권을 두고 벌이는 방송사 간의 싸움도 아주 치열하다고 하는데요.

기존의 지상파 3사뿐만 아니라 종합편성OTT까지 월드컵 중계권 싸움에 뛰어들었다고 해요.



오늘은 요동치는 월드컵 중계권과 스포츠 중계권 시장과 스포츠 중계권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해요.


 
OTT까지 가세한 월드컵 중계권 싸움
출처 : FIFA

전 세계 축구계 별들의 잔치인 월드컵 중계권 경쟁이 치열해진 건 비단 최근 일이 아니에요.

방송계 입장에서는 월드컵도 올림픽처럼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이슈성, 그리고 높은 시청률이 막대한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기 있는 해설 위원과 캐스터를 영입하는 것만큼 월드컵 중계권을 따내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해왔어요.



출처 : 쿠팡플레이, 티빙, 애플플러스, 웨이브

최근에는 월드컵 중계권 경쟁에 종합편성 채널OTT까지 가세해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졌는데요.

특히 기존에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을 운영하던 쿠팡 플레이나 웨이브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미디어의 큰손인 CJ ENM 산하의 티빙도 가세해 월드컵 중계권 시장은 더욱 요동쳤어요.



결국 배성재 캐스터와 장지현 해설 위원을 앞세운 SBS가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중계권 계약에 성공했지만,

2026년 북중미 월드컵 중계권종합편성채널OTT적극적인 시장 참여로 중계권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승부가 예고되고 있어 중계 플랫폼들의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어요.



스포츠 중계권 싸움, 월드컵 한정이 아니다

출처 : NBL, MBL 공식 인스타그램

스포츠 중계권 싸움은 비단 월드컵이나 올림픽에만 한정된 게 아니에요.

국가대표 A매치를 시작으로 UFC나 PGA, EPL, 메이저리그 등 많은 스포츠 팬들을 거느린

모든 스포츠 리그와 중계권 계약을 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쿠팡 플레이는 K리그를 웨이브는 KBO 중계권을 획득해 각 스포츠 팬층을 구독자로 만들었고

티빙은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과 유로 2020, PGA 독점 중계를 시작으로

UFC와 프로 복싱 중계를 추가해 스포츠 채널을 론칭할 예정이라고 발표해 스포츠 중계권 시장은 더욱 요동치고 있죠.


출처 : 넷플릭스

OTT에서는 왜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에 눈을 돌리게 된 것일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이 OTT 플랫폼 1위인 넷플릭스진출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무풍지대라는 점과

고정팬층이 확실한 스포츠 콘텐츠 확보를 통해 구독자를 늘리려는 OTT 업계의 전략 중 하나로 풀이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왜 글로싸인으로 스포츠 중계권 계약을 진행해야 할까요?🤷🏻


✅ 외국 출장이나 장시간의 이동 없이, 해외의 방송사 혹은 협회와 비대면으로 계약이 가능해요!

✅ 글로싸인에서는 계약의 모든 과정에 다국어 번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해외 계약에 용이해요!


해외 스포츠 리그 혹은 중계사와의 계약이 잦은 분들께 정말 편리하겠죠?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스포츠 중계권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사용하실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pdf 파일 변환 없이 png, hwp, doxc 등의 모든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 가능해요.




2️⃣ 진행하실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 다른 장소에 사람과의 계약서의 경우 비대면 계약을,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과의 계약에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계약 참여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계약을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전화번호를 꼭 입력해 주셔야 해요.



4️⃣ 업로드된 계약서에서 좌측의 여러 조건 도구들을 활용해 기입해야 할 조건을 설정해 주세요.

☑️ 페이지 왼쪽에 위치한 8개의 조건도구 중 필요한 도구를 클릭해 주시고 오른쪽 사이드 바의 설명을 따라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사용할 수 있는 조건도구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꼭 하나 이상의 싸인 또는 도장 도구를 위치시켜야 해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전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전송 완료된 계약은 [계약 관리]→[모든 계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계약 취소,재전송 등의 관리가 가능해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OTT가 가세한 스포츠 중계권 시장과 스포츠 중계권 계약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흥미로우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한 게시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