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IT 용어 사전, 인포그래픽스 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이번 주에도 돌아온 IT 용어 사전입니다. 오늘은 '인포그래픽스(Infographics)'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해요!



인포그래픽스란 정보를 뜻하는 영어 단어 'Information' 과 'Graphics'의 합성어로 복잡한 정보, 데이터, 지식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차트나 그래픽 등으로 축약해서 표현한 걸 뜻해요. 따라서 어려운 숫자가 많은 자료들도 인포그래픽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그래프, 아이콘, 이미지 등을 활용해 정보를 시각화하여 나타낸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사진이나 그림 등과는 엄연히 구별돼요.




인포그래픽스는 그래픽을 기반으로 패턴과 경향을 파악하는 사람의 시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전달해요. 따라서 누군가가 인포그래픽스를 활용한 자료를 봤을 때,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정보 습득 시간을 절감하며 기억 지속시간은 연장된다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여러 SNS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확산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가져요.




질병관리청, 오바마 대선 당시 쓰인 인포그래픽스 자료 이러한 특징 때문에 여러 기업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부 기관 및 지자체에서 관련 활동들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포그래픽에는 메세지를 함축적으로 요약해 이목을 이끄는 그래픽 요소가 첨가되어 있어 인지율이 매우 높아요. 실제로 미국의 44대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과거 미국 대선 당시 오바마 캠프에서 인포그래픽을 사용한 온라인 선거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쳤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해요.



인포그래픽스에도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한 장에 정보를 표현하는 원페이지 인포그래픽스 (one page infographics),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interactive animation) 그리고 그래픽스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등이 있어요.



인포그래픽스는 주로 이용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필요로 하는 설문 조사 결과, 제품 홍보, 교육 자료 등에 많이 사용된답니다. 원래 다이어그램, 수학적 그래프 등과 같은 형태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대중 매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면서 더욱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신문은 일기 예보의 지도, 기호, 통계 도표 등에 인포그래픽을 다양하게 사용하며, 과학 분야나 우리가 평소에도 접할 수 있는 교통 지도, 도로 표지판 등에도 물론 인포그래픽 기법이 사용돼요. 특히 복잡한 철도 혹은 지하철 노선도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된답니다.



저비용 고효율 홍보 효과뿐 아니라 빠른 정보 습득을 원하는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인포그래픽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급속도로 늘어날 수 있었어요. 현재 인포그래픽은 미디어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텍스트로 된 기사는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하여 다양한 SNS에서 공유되고 있어요. 높은 가독성과 빠른 전달을 통해 정보 공유에 대한 가치를 높여주므로 인포그래픽스는 향후에도 교육, 미디어, 지역 정보, 농업 등 보다 많은 분야에서 다각도로 활용될 전망이죠. 실제로 인포그래픽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기관들도 다양하게 생겨나 누구나 인포그래픽스를 제작할 수 있어요.


 

요즘은 인포그래픽스로 안 만드는 콘텐츠가 없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인포그래픽스가 무엇인지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였길 바라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