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용어 사전, 디지털 전환이란 무엇인가?


ICT 업계뿐만 아니라 무역, 반도체 업계를 넘어 정부기관까지 디지털 전환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디지털 전환에 관한 포스팅을 준비해 봤어요 😊



 


💁🏻‍♂️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무엇일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산업군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는 것

출처 : SK 하이닉스 뉴스룸


디지털 전환이란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들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 및 활용하여 전통적인 기존의 운영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해요. 즉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들은 통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는 것이죠.





이러한 디지털 전환 4차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3단계에 걸쳐 발전해 왔는데요. 인터넷의 등장 이후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이커머스가 확대되기 시작한 1990년대와 2000년대를 지나, 2010년 초에 이르러서는 IoT나 AI 등의 ICT 기술이 발전하고 산업의 구조가 디지털화되어 본격적인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모습을 띄게 되었죠.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는 2년간 이루어져야 할 발전이 단 2개월 만에 이뤄지면서,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해요.




🙆🏻‍♂️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디지털 전환



출처 : GS 건설, 한국무역협회 ​


이제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기존의 ICT 업계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경영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했던 반도체, 건설, 무역 업계를 넘어 정부기관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꾀하고 있다고 해요. GS 건설은 ICT ·로봇· 제조업 등 타 산업과 융복합 하여 건설 기술 발전을 꾀하기 위해 CVC인 '엑스플로 인베스트먼트(XPLOR INVESTMENT)'를 설립하였고, 무역업계AAS를 활용한 D2C로 무역업계의 애로사항을 타격할 것이라고 발표했어요.



출처 : 디지털투데이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부처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뛰어 들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포용적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포용적 디지털 전환을 위해 주요국 정책‧법제 비교 및 연구를 시작하였어요. 그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는 각 기관에서 분산 운영 중인 공공 정보시스템을 전문성‧효율성‧안전성을 갖춘 데이터 센터로 통합하고,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PaaS)를 활용하여 공공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디지털 전환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 세상은 왜 디지털 전환에 열광할까?





지속적인 성장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의 숙명이에요. 하지만 기술의 발전과 세상의 변화는 너무나 빠르고, 세상이 변화하는 속도만큼 고객의 니즈와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죠. 여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해요. 하지만 기존의 아날로그 한 방식으로는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워요.

그래서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는 유연한 대응을 가능케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아날로그 운영 방식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상황에 대응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타 기업과 차별화된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기업과 사회는 디지털 전환에 더욱 열광하고 있어요.



출처 : 스타벅스, 도미노, 나이키


실례로 넷플릭스구글, 에어비앤비와 같이 디지털 중심의 기업 외에 전통적인 운영방식을 가졌던 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게끔 변화한 스타벅스'사이렌 오더 서비스'AI 서비스 도입으로 매출을 늘린 도미노, 디지털 전환으로 유통 채널을 단순화하는 D2C 전략을 세워 자사 경쟁력을 확보나이키 등이에요.

이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여러 디지털 기술들을 이용해 기업 브랜딩을 성공적으로 했을 뿐만 아니라 매출도 증가시켜 디지털 전환이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기업 생존에 있어서 필수라는 것을 보여줬어요. 이에 타 기업들이나 분야에서 더욱더 디지털 전환에 열광케 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죠.



🤷🏻‍♂️ 디지털 전환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디지털 전환의 시대,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디지털 전환 관점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어떻게 차세대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을 이끌어낼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어요.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IT 시스템과 앱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문화와 기업에서 수행하는 모든 과정과 방법을 재구성하는 일이기 때문이에요.

기업 운영뿐만 아니라 우리의 우리의 일상 곳곳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기존의 서면 계약이나 서명을 전자계약으로 진행하게끔 하는 변화도 디지털 전환의 일환이에요. 전자서명으로의 디지털 전환은 금융이나 부동산뿐만 아니라 탄원서나 서명서, 각서 등의 우리의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분야에서도 이뤄지고 있어요. 그러니 우리도 기업과 마찬가지로 스스로가 사용하고 있고 사용할 예정인 기술들을 검토해 보고, 비판적이지만 수용적인 시선으로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이해한다면 급변하는 세상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이번 IT 용어 사전에서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오늘 게시물이 유용하고 흥미로우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한 게시물로 찾아뵐게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