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6차 평가 보고서(AR6)에 담긴 충격적 사실


안녕하세요 :)

이번 2월에 발표된 IPCC 제2 실무그룹의 6차 평가 보고서(AR6)에 충격적인 사실이 담겨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IPCC란 무엇이며, 기후 위기에 관한 내용은 과거부터도 계속 등장하였는데 AR6 내용이 충격적인 이유에 관해서 한 번 이야기해 보고자 해요.


 

기후 위기가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이번 보고서가 충격인 이유는, 불과 몇 년 전까지 과학자들이 얘기하던 것과는 조금 다른 내용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 잠깐! 그전에 IPCC가 무엇인가요?

출처: 기후정보포털


IPCC(Internation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간 패널로, 쉽게 말해 세계 과학자들이 모여 환경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국제기구예요. IPCC는 1988년 처음 만들어져 1990년 이래로 5~7년간 보고서를 발간해왔는데요, 이 보고서에는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와 정책 결정자들이 정책을 결정할 근거를 만드는 내용이 담겨 있어요. ​ ​ ​ 🤷‍♀️ 이번 보고서는 제2실무그룹에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실무그룹이 무엇인가요? IPCC에 있는 3개의 실무그룹에서 이 기후변화 평가 보고서를 발표하는데요, 제1실무그룹 보고서에는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가, 제2 실무그룹 보고서에서는 기후변화의 영향 · 적응 · 취약성에 관한 내용이, 제3 실무 그룹 보고서에는 온실가스 완화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그리고 핵심 종합판인 종합 보고서가 최종적으로 발행되어 총 4개의 보고서가 발행되고 있어요. ​ 2022년 IPCC에서 발행한 제2 실무그룹의 6차 평가 보고서에서 알아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데요?

출처 : IPCC


2022년 IPCC에서 발행한 제2실무 그룹의 6차 평가 보고서를 보기 전, 작년 2021년에 발행한 제1실무그룹 6차 평가 보고서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크게 2가지 키워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1.5℃ 도달 시점, ✅기후 변화의 원인이 핵심이에요 ​ ✅ 1.5 도달 시점 과학자들이 말한 바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40년 사이에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금 수준을 유지한다면,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을 기준으로 1.5℃를 넘어설 확률이 100%에 도달했다고 해요. 6차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는 1.1℃ 올랐다고 해요. ​ ✅ 기후변화의 원인 1990년 발행된 IPCC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과학자들 또한 온실가스 증가와 이에 따른 기후 변화에 인간 활동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확신할 수 없었는데요.


"인간활동이 의도치 않게 아마도 온실가스를 유발하고 지구 기후 변화를 유발할 것이다."

출처 : IPCC 1990

​ 2021년 발행된 제1 실무그룹의 6차 평가 보고서에서는 기후변화의 원인을 명확하게 의심의 여지 없이(unequivocally) 인간 활동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절대라는 용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 과학에서 이 정도는 100%에 가까운 확고한 표현이라고 하더라고요.



"1750년대 이래 온실가스의 증가는 인간 활동에 의한 것이다."

출처: IPCC 2021

이러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발행된 📑제2 실무그룹의 평가 보고서📑를 한 번 살펴볼게요.

출처 : IPCC


제2 실무그룹의 평가 보고서 또한 두 가지 키워드로 요약해 드리고자 해요. ✅기후 위기의 영향 ✅환경과 경제 발전 으로 한 번 설명해 볼게요. ​ ​ ✅ 기후 위기의 영향 지금까지 과학계에서는 지구 기온 상승이 인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덜하다고 말해왔어요. 그러나 이번 제6차 보고서에 따르면 산불, 폭염, 가뭄, 해수면 상승 등의 위협이 신체적 질환을 물론이고 정신적 질환까지 유발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어요. 지구 기온이 1.5℃도 상승하면 극단적인 기상 이변 · 폭염 · 질병 확산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거나 조기 사망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불안 · 스트레스 등 정신 건강은 특히 청소년 · 노인 · 기저 질환자에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고 해요. ​ ​ ✅ 환경과 경제 발전 기후 위기를 악화하지 않고 경제 발전을 이루려는 목표는 당장 온실가스를 급격하게 줄이고, 지구 기온 상승을 1.5℃ 아래로 제한하지 못한다면 불가능하다고 진단했어요. 이런 목표 달성에는 적절한 인적과 기술적 자원 활용 · 정보 · 금융 등에 대해 정부와 시민사회 연대가 필요하며, 10년간의 우리의 행보가 미래 기후 탄력성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어요. ​

 

기후 위기가 인간의 삶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번 IPCC 제6차 평가 보고서 내용, 너무 충격적이지 않나요?


출처: Giphy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기준으로 1.1℃ 오른 지금, 인류는 우리의 삶을 영위하고 지구를 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의 순간에 와있는 것 같아요.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사소한 일상에서부터 환경을 보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