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Z세대 트렌드는 온라인 플랫폼 창업!


오늘은 Z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이라는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려고 해요.

그런데 'Z세대''창업'이라... 저만 어색하게 느껴지나요? 요즘 Z세대들에게 창업은 하나의 유행과 버킷리스트로 떠오르고 있다는 FACT!

라떼는 상상도 못했는데...



이로 인해 유튜브에도 '10대 사장', '학생 사장' 등의 키워드를 가진 Z세대의 사장님 브이로그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이러한 Z세대 사장님들은 주문 접수부터 상품 제작, 배송, 매출 관리까지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내고 있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난 만큼 창업자들도 급격하게 늘어났어요. 신규 창업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기존 창업자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30-40대는 오히려 줄고 10대가 가장 두드러진 증가율을 보였다고 해요. 비대면 수업 비중의 증가 때문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평소에 온라인 창업을 노리던 Z세대들이 창업을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고 볼 수 있죠! 또한, SNS나 유튜브 등 창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지면서 쉽고 자연스럽게 창업이 가능해졌음을 알 수 있어요.

큰 자본을 가진 어른들만 할 수 있던 일이 Z세대들도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넓혀진 만큼 창업의 벽이 많이 낮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힘들어도 좋아서 시작한 일이고 수익창출의 기회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즐기면서 할 수 있어 1+1! 어릴 적부터 옷에 관심이 많던 한 18세 여학생이 월 매출 500만 원의 온라인 의류 쇼핑몰 사장이 된 사례를 포함해서 어마어마한 매출을 내는 플랫폼들을 흔히 볼 수 있어요.


📌 무엇을 파냐!

주로 액세서리, 문구, 수제 디저트 등 직접 만든 제품은 물론 도매상에서 직접 구한 옷이나 상품들을 판매하기도 해요.

📌 어디서 파냐!


아이디어스, 에이블리,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주로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어요.

​​

📌 창업 전 준비 리스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이 여러 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에요.

신청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로 GO GO!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이란?

경제활동을 하는 사업자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납세의무에 따라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신고하는 걸 뜻해요.

📍신청 기간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는 꼭 완료해야 해요!

📍필요서류

사업자등록 신청서, 임대차 계약서 사본, 본인 신분증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주로 부모) 동의서와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도 작성해야 해요)

📍신청방법

돈을 벌기 위한 상업용 거래를 하려면 가장 먼저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하며, 미성년자도 물론 사업자등록은 가능하지만 법정대리인(주로 부모)의 동의서와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를 작성하여 첨부해야지만 가능하답니다! (*민법상 미성년자는 19세 미만이지만, 국세청의 경우 미성년자는 20세 미만이라는 점 꼭 알아두세요!) 필요서류를 가지고 관할세무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홈택스(온라인)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어요.

통신판매업 신고


📍 통신판매업 신고란?

소비자와 직접적인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률적 과정이에요.

📍 신고 대상

전자상거래를 하는 경우 필수이지만 직전연도 통신판매 거래횟수 50회 미만이나 간이과세자인 경우는 면제 대상이지만, 판매 플랫폼에 따라 자체적으로 입점 필수 서류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라요!

📍 필요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에스크로), 본인 신분증

📍신고방법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출 서류로 에스크로(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증 사본을 지참해 거래은행 (농협, 국민, 기업은행)을 방문하여 이를 발급받아야 해요. 에스크로 발급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사업자 통장(사업자 계좌)을 개설하게 됩니다!

발급된 에스크로 사본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본인 신분증 을 지참하여 시/군/구청 민원실에 속하는 기업 지원과 또는 지역 경제과 등에 직접 방문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바로 등록할 수 있어요.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끝냈다면 창업 준비 끝!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익의 유무와 관계없이 매해 면허등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Z세대들 트렌드인 새로운 창업 이야기! 흥미로우셨나요?

창업을 준비하는 Z세대들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욱 재밌고 알찬 콘텐츠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