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0월 책 추천과 요즘 뜨는 독서 방법, 출판 계약서 알아보기


10월 책 추천과 요즘 뜨는 독서 방법, 출판 계약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

10월 들어 부쩍 옷이 두꺼워지고 하늘이 높아지고, 낙엽이 생기고, 찬 바람이 불기 시작했어요. 🍂

요 시즌만 되면 항상 하고 싶은 것들이 생각나요. 여행, 피크닉, 쇼핑 등이 있지만 유독 독서가 그렇게 하고 싶더라고요!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을 독서는 괜히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이제 딱 절반 남은 10월, 알차게 보내실 수 있도록 책 추천요즘 세대 사이에서 뜨는 독서 방법,

그리고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출판 계약서까지 글로싸인과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10월 책 추천 (출처 : 교보문고)

✅ 트렌드 코리아 2024

트렌드 코리아는 해당 년도의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경영 분야 책인데요!

소비 흐름 뿐만 아니라 키워드를 제시해 주고 경제 / 사회 / 문화 등의 전망을 담은 책입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집필해 매년 출간되는 트렌드 코리아는 저도 매년 이맘때쯤 항상 구매해서 읽는 책이기도 합니다. 이번 트렌드 코리아 2024의 키워드는 청룡의 해를 맞은 기념으로 '드래곤아이즈(Dragon Eyes)'라고 하네요.



✅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

1Q84, 노르웨이 숲 등의 소설을 집필한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소설이에요.

쌀쌀한 가을, 정보를 주는 책도 좋지만 생각을 많이 하게 해주고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소설을 읽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은 작가가 코로나19로 사람들 사이에 벽이 세워지기 시작한 2020년에 40년간 묻어둔 작품을 새로 다듬어 출판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은 한자리에서 뚝딱 읽을 수 있을 만큼 몰입감이 좋기 때문에 더욱 추천드립니다!



✅ 도둑맞은 집중력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숏폼이 대유행을 하며 요즘 청소년들은 긴 문장을 읽는 독해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해요. 실제로 미국의 10대들은 한 가지 일에 65초 이상 집중하지 못하고, 직장인들의 평균 집중 시간은 고작 3분이라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 🥲) 현대인들이 어떻게 집중력을 도둑맞고 있는지, 집중력을 되찾으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책으로 소셜미디어는 조금 내려놓고 책과 함께하는 독서의 계절, 독서의 달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 2030세대, 요즘 뜨는 독서 방법!

#북톡(Booktok) 챌린지

첫 번째로 소개드릴 독서 방법은 바로 '북톡(Booktok)'이에요.

요새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틱톡 숏폼 챌린지로서 특히 틱톡의 주 사용자인 Z세대(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가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어 출판업계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북톡에서 본 책을 구입하기 위해 서점을 방문하기도 하고 북톡에서 인기 있는 책들은 서점에서 메인으로 진열되고 있다고 해요.

두 번째 방법은 '#북스타그램' 입니다.

요즘 종이책보다 전자책이 유행하고 있는데 접해보셨나요? 이로 인해 독서 문화가 SNS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많은 2030세대가 마음에 드는 책 속 구절이나 책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업로드하고 독후감처럼 감상문을 남기고 있습니다. 또한 북 토크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활동들을 인스타그램에 '책덕후', '북스타그램', '북맥' 등과 같은 해시태그를 달아 업로드하고 있고, 특히 #북스타그램 관련 게시물이 약 566만 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 출판 계약서란?

먼저 출판 계약서저작물 표시나 저작물 내용과 같은 책임을 규정한 계약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출판계약이라고 한다면 출판권 설정 계약을 지칭한다고 해요. 출판권 설정 계약은 다른 계약과 다르게 설정 기간에 대한 저작권법의 명시 규정이 있어요. 저작권법은 다른 약정이 없는 한 설정 기간을 최초 출판일로부터 3년간으로 보고 있다고 하며 출판자가 3년이 지나서도 저작자의 저작물을 출판하면 불법이라고 합니다.

출판 계약서를 작성하실 땐 권리의 양도와 금전에 관한 부분을 꼭 꼼꼼히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 권리 양도 : 배타적 발행권을 부여할 것인지 단순 출판을 허락할 것인지

✔️ 금전 : 인세 등 얼마, 언제, 어떻게 지급할 것인지

✔️ 확실한 계약기간 명시

위 세 개의 항목은 헷갈리지 않게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세요!




 

오늘은 독서의 계절을 맞아 준비한 책 추천과 최근 2030세대에서 유행하는 독서 방법, 출판 계약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

확인할 것이 많고 더욱 꼼꼼하게 봐야 하는 출판 계약서,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작성 가능합니다. :) 특히 출판사는 많은 저작자과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대면 계약도 좋지만 불가피하게 비대면 계약이 필요할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럴 때는~!



URL 생성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서 전달 가능한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쉽게 계약을 체결해 보세요!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