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해진 OTT 경쟁, OTT 방영권 계약도 글로싸인으로!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최근 OTT 시장에서는 더 좋은 작품의 방영권 계약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탑건>이나 <스파이더맨 : 노웨이홈>과 같이 극장에서 관객들에게 인정을 받은 작품에 대해서는

독점 방영권을 따내기 위한 계약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OTT 시장 경쟁 현황과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OTT 방영권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온라인 지각변동, TV를 밀어낸 OTT 서비스 📺


출처 : 픽사베이



과거 최고의 미디어 콘텐츠는 TV 콘텐츠였어요. 저녁시간이면 가족들과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과로 이야기될 정도로 TV는 일상 속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였는데요. 하지만 ICT 기술의 발전과 생활 양식의 변화로 TV가 우리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급격히 줄었고 그 자리를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의 새로운 영상 콘텐츠들이 채우게 되었죠.



출처 : TVING, MBC 드라마


일반적으로 OTT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나 예능의 경우에는 TV에서 우선 방영이 된 후 OTT에서 방영권을 따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였는데요. 최근에서는 OTT에서 오리지널로 제작된 작품들이 TV 콘텐츠 보다 더 큰 인기를 얻고, 더 많은 수익을 얻자 기존의 구조를 역행하는 일이 잦아졌다고 해요.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안 생활이 많아지고 ICT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OTT 플랫폼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자 선공개된 OTT 오리지널 작품들이 TV 콘텐츠에 편성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시작했어요.



치열해진 OTT 시장 경쟁, 본격화된 방영권 계약 전쟁🤝

출처 : 왓챠, 티빙, 쿠팡 플레이


이렇게 OTT 시장이 TV를 앞지르고 있다고 평가되는 지금, OTT 업계 또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넷플릭스나 디즈니+ 같이 외국 OTT 플랫폼뿐만 아니라 왓챠, 티빙, 웨이브 등의 토종 OTT 플랫폼들도 외사에 버금가는 경쟁력을 갖게 되면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OTT 플랫폼의 경쟁을 더욱 치열해졌어요.



출처 : 네이버 무비


특히 <탑건>이나 <스파이더맨 : 노웨이홈>, <인터스텔라>처럼 극장에서 관객들에게 인증받은 작품들은 수급하기 위한 방영권 계약 경쟁이 치열해졌는데요. 좋은 작품, 조회수가 높이 나올 것 같은 작품의 수급이 곧 사용자 증가로 이어지고, 사용자 증가는 곧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점점 상향 평준화 되어가는 OTT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콘텐츠 수급 전쟁은 불가피해 보여요.


소비자들은 OTT 플랫폼으로 좋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삶에 간편함이 더해졌다면, 콘텐츠 수급 매니저들은 더 좋은 콘텐츠 수급을 위해 더 치열해진 경쟁에 뛰어들게 되었어요. 이런 상황에서 콘텐츠 수급 매니저분들은 많은 부담을 느끼실 것 같은데요. 해외에 있는 다양한 배급사와 수시로 계약을 체결해야 될 뿐만 아니라 계약 만료 기간이 가까워진 콘텐츠 수급 재계약을 진행해야 하고, 프로모션 진행 계약이나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계약 등 다양한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야 하니 정말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할 것 같죠. 이런 콘텐츠 수급 매니저들을 위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방영권 계약을 진행하고 계약서를 관리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OTT 작품 방영권 계약 진행하기📺



출처 : 엠뚜루마뚜루 MBC 공식 종합채널 유튜브 캡처

2020년에 방영되었던 <어쨌든 출근>에서 웨이브 콘텐츠 수급 매니저의 일상이 방영된 적 있었는데, 혹시 기억하시나요?

영상 속 콘텐츠 수급 매니저는 <존윅>이나 <태극기 휘날리며> 등 더 좋은 작품의 독점 방영권을 따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요.

이때 방영권 계약도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글로싸인에서 제공하는 다국어 지원 서비스로 해외 감독 혹은 배급사와도 간편하게 계약을 맺을 수 있고,

글로싸인 문서 관리 기능으로 편리한 관리와 계약 기간 만료 및 재계약 기간까지 손쉽게 챙길 수 있어요.

또한 글로싸인만의 독자적인 블록체인과 다중 보안 기술로 계약의 유출뿐만 아니라 위변조도 원천봉쇄 가능하다는 점🙋‍♂️

게다가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편리한 관리와 계약서가 필요한 순간이라면 언제든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콘텐츠 방영권 계약을 진행하면 더욱 안전하고 간편하겠죠?😊

그럼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콘텐츠 방영권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방영권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2️⃣ 계약의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계약서에 본인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서명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해주세요.




4️⃣ 업로드된 양식에 좌측의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해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OTT 시장 경쟁 현황과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방영권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글로싸인 전자계약은 방영권 계약 외에도 편성 회의 확인 서명이나 프로모션 진행 확인서 등 서명이 필요한 모든 서류에 활용할 수 있으니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계약을 진행해 보심이 어떠실까요?😉 ​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직접 체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가입 후 이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