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조건 도구 알아보기

최종 수정일: 2022년 2월 18일




조건 도구 소개

💡 페이지 왼쪽에 세로로 위치한 7개의 아이콘을 조건 도구라고 부릅니다.

싸인 도구: 서명 참여자의 싸인 위치를 지정

도장 도구: 서명 참여자의 전자도장 위치를 지정

텍스트 도구: 필요한 텍스트를 입력하는 도구로 폰트나 사이즈 조절 가능

날짜 도구: 날짜를 입력하는 도구로 직접 입력하거나 계약서 작성 당일 날짜 입력 가능

체크박스 도구: 체크 박스를 만들 수 있는 도구

드롭다운 도구: 드롭다운을 만들 수 있는 도구

이미지 도구: 필요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도구

💡 서명 참여자에게 첨부 파일을 요청하고 싶다면, 참여자 이름 옆에 클립 아이콘을 클릭해 요청 설정이 가능합니다. 첨부 파일 요청도, 참여자 수 추가 기능처럼 제한이 없습니다.




싸인/도장 도구
Q. 싸인/도장 도구는 필수인가요?
A. 각 참여자마다 1개 이상의 싸인 또는 도장 도구를 지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서명/도장 도구가 굳이 필요하지 않은 문서라면, 오른쪽 탭에서 [필수] 옵션을 OFF 선택하면 됩니다.  
Q. 문서 내, 여러 곳에 참여자의 서명이 필요한데 일괄 적용이 가능한가요?
A. 싸인/도장 도구 클릭 후 복사 기능을 통해 문서 내 참여자의 싸인/도장이 필요한 위치에 지정해 주세요. 참여자는 복사된 싸인/도장 도구를 일일이 서명/날인할 필요 없이 한 번의 서명/날인으로 모든 싸인/도장 도구들을 일괄적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Q. 참여자가 싸인/도장 도구 위치를 마음대로 이동시킬 수 있나요?
A. 참여자가 싸인/도장 도구의 위치를 이동할 수 없도록 [이동 가능] 옵션을 OFF 선택하면 됩니다. 





예시: 왼쪽 탭에서 [서명 참여자 리스트]를 보면, 해당 계약서의 참여자는 총 2명입니다.


즉, 참여자 1과 참여자 2에게 최소 1개의 서명 또는 도장 도구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날짜 도구
Q. 참여자가 서명하는 날짜로 자동 입력이 가능한가요?
A. 날짜 도구를 사용할 경우, 참여자의 서명일 자동 입력 또는 참여자 직접 입력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시: 오른쪽 탭에서 [당일 날짜 자동 입력]을 선택하면, 참여자의 서명 완료 날짜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반면, [서명 참여자 지정 입력]을 선택하면, 참여자가 직접 날짜를 입력할 수 있게 설정이 됩니다.






텍스트 도구
Q. 참여자가 텍스트 내용을 수정할 수 있나요?
A. [읽기 전용] 옵션을 ON 하면, 참여자는 텍스트 내용을 수정할 수 없게 됩니다. 



예시: 오른쪽 탭에서 [읽기 전용] 옵션을 ON 하면, 참여자는 계약 생성자가 입력한 텍스트 내용을 확인만 할 수 있으며, 위치 이동 및 내용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체크박스 도구
Q. 5개의 체크박스 중, 참여자가 최소 2개는 필수로 체크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할까요?
A. [필수 체크 개수 설정]에서 참여자가 필수로 선택해야 하는 최소 및 최대 개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Q. 체크박스가 체크된 상태에서 전송이 가능할까요? 
A. [체크된 상태로 전송하기] 옵션을 ON 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체크된 상태로 전송된 체크박스는 참여자에 의해 선택 해제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예시: 4개의 체크박스를 만든 상태에서, 참여자가 선택할 수 있는 최소 개수는 0이며, 최대 개수는 4입니다. 해당 설정의 경우, 참여자는 4개의 체크박스 중 아무 선택도 안 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참여자가 4개 중 4개의 체크박스를 필수로 선택하기를 원하면, 최소 개수를 4, 최대 개수 또한 4로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드롭다운 도구



이미지 도구
Q. 이미지를 계약 생성자가 업로드 해야 하나요? 아니면, 참여자가 업로드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할 수 있나요?
A. 둘 다 가능합니다. 이미지 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계약 생성자가 이미지를 업로드 한 상태에서 전송하거나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가 되어 있지 않은 이미지 도구일 경우, 참여자가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계약 생성자가 이미지를 업로드 한 상태에서 전송을 하게 되면, 참여자에 의해 기존 이미지가 삭제되거나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예시:

왼쪽(계약 생성자가 이미지를 업로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송)

오른쪽(계약 생성자가 이미지를 업로드 한 상태에서 전송)





첨부파일 요청 기능
Q. 첨부 파일을 요청하되, 필수가 아니었으면 좋겠는데 가능할까요?
A. [필수 여부] 옵션을 OFF 한 후에 요청을 하면 됩니다. 서명 요청을 받은 참여자는 서명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서 계약 생성자에게서 요청 받은 첨부 파일을 확인하여 첨부하면 됩니다. 게약 생성자는 계약이 완료된 후, 참여자가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시:

왼쪽 탭에서 [서명 참여자 리스트]에 클립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왼쪽 팝업이 뜹니다.


참여자에게 요청할 파일명은 물론 세부 설명까지 작성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조건 도구들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다면?

💡 왼쪽 탭에서 [조건 리스트]를 클릭하면, 지정한 모든 조건 도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들이 너무 많아 어느 게 어떤 건지 헷갈리면, 찾고 싶은 도구를 목록에서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글로싸인에서 알아서 해당 도구를 찾아 드립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