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유통업계 필수 계약서, 공급 계약서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오늘은 제조업과 유통업계에서 빠질 수 없는 공급 계약서를 글로싸인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요.



 


공급 계약서란?



공급 계약서란 매매계약의 한 종류로 계약 당사자가 자재, 원료 등 계약서 표시된 물품

상대방에게 공급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은 이에 대한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문서를 의미해요.


이런 공급 계약서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일반적으로 제조회사에서 도·소매업체로 물품을 제공하는 물품 공급, 주유소에 대한 유류회사의 유류 공급,

의약품 업체에서 병원에 제공하는 의료/의약품 공급 계약서 등 공산품에 대한 공급계약과

채소, 과일 등의 농산물과 해조류, 젓갈 등의 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농수산물 공급계약이 있어요.


즉, 어떤 제조업체에서 타 도·소매 혹은 서비스 업계로 가는 모든 업계와 과정을 담은 계약이 공급계약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공급 계약서 작성요령


출처 : 구글


공급 계약은 구술로 약정되기도 하지만 분쟁을 예방하고 계약 사실을 명확히 하기 위해 계약서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리는데요. 아무래도 이윤 혹은 재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계약서이다 보니 더욱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아래에서 공급 계약서 작성 시 꼭 살펴야 하는 사항과 작성요령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출처 : 구글

양도 관계 및 특허사항 기재 상품 공급에 따른 권리 의무에 관하여 양도 인정 여부와 그 범위에 관해 명시해야 해요. 특히 다루는 물품이 특허품이거나 그것에 준하는 경우에는 특허권이나 저작권 관련 사항을 명시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 비밀유지 조항도 꼼꼼히 작성해야 돼요. ✅ 품질검사 및 불량품 처리사항 기재 불량품 혹은 품질의 문제로 분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공급받은 상품 검사에 관한 사정 불합격된 상품처리사항상표관리, 품질검사의 방법검사 횟수, 불합격된 상품 처리에 관한 사항도 계약 당사자가 구체적으로 합의하여 명확하게 기재해야 해요. ✅ 계약 해지와 손해배상 문제 계약 기간은 일자를 특정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계약의 해지에 관한 사항은 해지의 사유를 분명하게 기재하되 해지에 따른 손해배상에 대해서도 분명히 기재해야 해요. 또한 물품 공급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분쟁 해결에 대한 방안 및 사항을 계약 당사자가 상호 협의하여 계약서에 기재해야 하고요. ✅ 담보 제공 및 대급 지급 공급계약의 당사자는 공급계약 시 공급된 물품의 하자 보수를 위하여 보증보험이나 기타 손해보험 등에 가입하게 하거나 일정 금액에 해당하는 하자보수보증금을 내게 할 수 있어요. 또한 담보권을 설정할 경우 그 담보권의 종류를 비롯하여 피담보채권의 내용, 담보에 제공될 물건, 담보한도액 등에 대하여 계약서에 명확하게 기재해야 해요.




공급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공급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물품 공급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분쟁 상황을 예방하고 계약금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되도록 상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공급 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계약 전 계약 진행의 전반적인 과정과 일자를 명확히 차질 없는 공급계약 진행을 위해 계약의 전반적인 과정과 일자를 명확히 해두어야 해요. 또한 거래 업체를 선정할 때 미리 정해둔 공급 계획과 자사의 상황에 맞춰 선정해야 하고요. 2️⃣ 품질검사와 손해배상에 대한 사항을 상세히 규정 물품 특성에 맞는 기준 리스트를 작성하여 물품의 품질 상태를 명확하게 관리해야 해요. 아무래도 물품을 다량으로 받게 되는 경우라면 충분히 제품 불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품질 관리 리스트를 작성함과 동시에 손해배상에 대한 사항도 양사가 합의하여 기재해야 해요. 3️⃣ 계약서 확인 및 간인 계약 효력 발생일과 계약 당사자가 실제로 해당 계약서에 권리를 가지는 사람인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서명을 할 때에 본인이 아닌 경우에는 대리권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첨부가 필수이고, 계약서가 여러 장인 경우에는 간인을 통해 계약의 위변조를 방지해야 하죠.



 


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공급계약 진행하기


공급 계약서는 기업 대 기업으로 맺는 경우가 많아 신경 쓸 부분이 더욱 많은데요. 이때 글로싸인 전자계약을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 글로싸인의 독자적인 블록체인 다중 보안으로 계약서가 여러장이어도 간인이 필요 없어요. 🙋🏻‍♂️ 글로싸인 클라우드 보관으로 분실 우려가 없고, 필요할 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관리하기 용이해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 기능으로 계약 당사자가 직접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해요.

아래에서 글로싸인 전자계약 비대면 계약으로 공급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 진행하실 공급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png, hwp, doxc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 한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조건을 수정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2️⃣계약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계약서에 본인의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르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에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에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3️⃣ 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 입력은 필수이며 전송 언어는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4️⃣ 업로드 된 계약서 양식에 좌측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우측 상단에 [저장하기]를 클릭해주세요. 📌 모든 서명 참여자는 1개 이상의 싸인 혹은 도장 조건이 필요하니, 좌측 조건도구를 활용하여 싸인/도장 조건을 꼭 지정해 주셔야 해요.


5️⃣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신 뒤 [최종확인]을 클릭해주세요.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 발송하신 계약서의 계약 진행 현황은 [계약관리]에서 확인과 관리가 가능하고, 체결이 완료된 계약은 [서명 완료 계약]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오늘은 공급 계약서글로싸인 전자계약으로 공급 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코로나 엔데믹이 도래하면서 제조업과 유통업계는 큰 활기를 띄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글로싸인 전자계약 서비스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공급 계약서를 체결하는 것은 어떨까요? ​ 지금 글로싸인 회원가입을 하시면 8일간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글로싸인으로 다양한 서류와 계약을 진행하고 관리해 보세요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