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저작권 시장에도 손을 뻗은 메타와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




안녕하세요. 쉽고 간편한 전자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메타(페이스북)가 음악 수익 공유 서비스인 라이츠 매니저(Rights Manager)를 공개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었는데요.

오늘은 메타의 음악 수익 공유 서비스와 음악 저작권 계약서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틱톡의 시대! 한물간 페이스북?🤔


출처 :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최근 가장 사용자가 많은 SNS 채널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틱톡이에요. MZ 세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대에서 틱톡에 푹 빠져있다고 하는데요. 틱톡의 강세에 인스타그램과 메타(페이스북)는 비상이 걸렸어요.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그나마 이용자의 유출보다는 유입이 많아 서비스 유지의 큰 어려움은 없어 보이지만 메타의 경우에는 기존의 코어 세대의 유출과 사용자 유입 감소, 사용자 연령대 상승 등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중이에요.



출처 : REUTER



메타의 고민은 사실 최근 이야기만이 아니에요. 이전에 애플의 앱 정책에 받은 타격과 최근 개인 정보 강제 동의 이슈에 메타의 입지는 상당히 위태로워졌어요. 이는 최근 조사된 SNS 종류별 전 세계 이용자 1인당 사용 시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틱톡이 메타와 인스타그램, 심지어는 유튜브 모두를 넘어섰다고 해요. 이런 현상이 지속되자 메타의 경영진들은 틱톡을 잡기 위한 방법을 고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고요.

틱톡을 잡기 위한 메타의 결단, 음악 수익 공유 서비스 🎧


출처 : 구글


결국 메타는 틱톡을 견제하기 위해 결단을 내렸어요. 바로 음악 수익 공유 서비스인 라이츠 매니저(Rights Manager)를 출시한 건데요. 그간 메타의 유저들은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영상에 사용할 수는 있지만 수익 창출하는 것은 어려웠어요. 메타는 바로 이 부분을 노려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창출과 사용자 유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 것이에요.



출처 : 대학내일


메타가 제공하려는 라이츠 매니저는 크리에이터가 신규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면, 음악 저작권자와 크리에이터 각각이 영상 내 광고 수익의 20%를 배분 받는 방식인데요. 영상 내 광고 수익의 영상 길이는 60초 이상이어야 하며 시각적인 효과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 조건이에요. 라이츠 매니저는 미국에 먼저 도입되며, 수개월을 걸쳐 다른 나라에도 적용될 예정이라, 메타와 틱톡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어요.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 바로 음악 저작권인데요. 음악의 저작권자와 메타가 서비스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영상 크리에이터, 광고주 사이에서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을 진행해야 라이츠 매니저 기능이 저작권 침해나 오용 없이 건강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 진행하기 "



출처 : 구글


SNS의 힘이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는 지금, SNS의 발전과 음악 저작권 시장의 발전은 그 궤도 함께하는데요.

이럴 때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게 '음악 저작권'이라고 해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의 SNS에서 음악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들은 늘어나고 있지만

음악의 저작권은 음악 원작자에게만 있어 수익을 창출하거나 분배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에요.


이럴 때 양측의 수익 모두를 위해 이뤄지는 계약이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인데요.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도 진행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


🎧 다국어 지원 서비스로 해외 아티스트 혹은 레이블과도 간편하게 계약을 맺을 수 있어요.

🎧 글로싸인 문서 관리 기능으로 편리한 관리와 계약 기간 만료 및 재계약 기간까지 손쉽게 챙길 수 있어요.

🎧 글로싸인만의 독자적인 블록체인과 다중 보안 기술로 계약의 유출뿐만 아니라 위변조도 원천봉쇄 가능해요.


그럼 아래에서 글로싸인 비대면 계약으로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STEP 1. 로그인 후 [계약 시작하기]를 클릭해 주시고, 음악 저작권 사용 계약서 양식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STEP 2. 원하시는 계약의 진행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 계약서의 본인 서명만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 서명,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과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과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STEP 3.계약 참여자들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문자 혹은 카카오톡을 통한 계약 진행을 원하신다면 전화번호는 꼭 입력하셔야 해요.

🔍 원하신다면 발기인 외 주주를 참조인에 넣어 정관 사본을 전송할 수 있어요.




STEP 4. 업로드된 계약서 양식에 좌측 조건 도구를 사용하여 기입할 조건을 설정해 주신 후,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STEP 5. 입력하신 계약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신 후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되어요.

STEP 6. 이용 약관과 개인 정보 수신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STEP 7. 계약서 전송이 완료되었어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메타의 음악 수익 공유 서비스와 음악 저작권 계약서에 대해 이야기해 봤는데요. 메타의 이번 행보는 SNS의 빠른 발전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음악 저작권 시장에 큰 지각변동을 가져올 것 같아 더욱 귀추를 주목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 게시물이 유용하고 흥미로우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한 게시물로 찾아뵐게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