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가치 소비 트렌드 미코노미와 친환경 페이퍼리스 오피스

최종 수정일: 2023년 4월 24일


가치 소비 트렌드 미코노미와 친환경 페이퍼리스 오피스


안녕하세요 글로싸인입니다! 오늘은 최신 가치 소비 트렌드 이슈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어갈 MZ의 소비 심리와 업무 환경의 변화로 만들어진 친환경 페이퍼리스 오피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가치소비 트렌드는 "미코노미" 인데요. 많은 분들이 나심비 같은 단어를 들어 보였을 것 같아요. 미코노미 역시 이와 비슷한 소비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단어랍니다! 정확한 미코노미 뜻을 알아보고 MZ의 문화를 알아보실까요^^

미코노미란? Meconomy

나(Me)와 경제(Economy)의 합성어. 소비에 개인주의 성향이 반영된 형태로 본인의 취향을 다른 요소들보다 우선순위에 두어 선택하는 소비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자신을 위한 소비에는 돈을 아끼기 않으며 1인 가구의 증가와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따라 본인의 삶을 주도하는 MZ 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신조어에요! 본인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만족하며 삶을 주도해 나가는 MZ 세대의 가치 소비 트렌드죠!

구분

기성 세대

MZ 세대

중점

조직 중점

개인 중점

소비 패턴

브랜드나 품질이 중요

추구하는 가치와 본인의 만족도 중점

회사

함께 성장, 고용의 안정성을 중시

개인 능력 성장, 보람, 성취 집중, 워라벨 중시

회식

업무의 연장

점심 회식 선호

조직보다는 개인의 만족에 중점을 두는 라이프 스타일로, 소비 패턴에서 가격에 상관없이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부합한다면 소비에 아낌이 없어, 오마카세나 호캉스, OTT 플랫폼 같은 내가 좋아하고 만족하는 서비스에 투자하는데요! 기존 세대와는 다른 보시 패턴을 보여주고 있지요? 그렇다면 미코노미의 가치 소비 형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미코노미, 어떤 형태로 보일까요?

✅ 셀프 기프팅 : 나를 위한 선물 만족감을 위해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나 인테리어, 여가 생활, 취미 활동에 투자해요! 나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 잡았는데요! 자신의 행복과 만족을 위한 소비에 아낌이 없습니다. 의지 있는 소비 : 불매 운동 VS 돈쭐 가치관에 따른 소비를 통해 불매 운동이나 돈쭐 소비를 통해 본인의 의지와 메시지를 전달해요! 착한 식당이나 가치와 의미가 있는 소품이나 캠페인 등에 소비하는 것을 아끼지 않지만, 가치관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은 불매 운동을 통해 소비자의 파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친환경 소비 ​ 제로 웨이스트에 참여하며 일회용품 사용 대신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챌린지를 유행시키고 있어요! 우리만 사용하는 자원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 함께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하고 자연을 살리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코노미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기업 내에서 관행적으로 해오던 많은 업무들이 변경되기 시작했는데요!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젊은 구성원들이 주축이 되어 더 나은, 효율적인 서비스를 도입하고 체험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도 직접 체험하고 사용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고 있죠! 더 나은 환경과 업무 효율화를 위해 친환경 오피스 구축의 중심이 되는 페이퍼리스 솔루션을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나를 위한 만족을 위해,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환경을 지키고 업무 만족도가 올라가는 친환경 페이퍼리스 전자계약을 경험하세요!


 

😊 이 글도 함께 읽어보면 좋아요!



스타트업, 대기업, 빅테크 등 전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글로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pmerkinge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