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글로싸인으로 디지털콘텐츠 전자계약하기 (+표준계약서 양식)



안녕하세요. 쉽고 간단한 계약 글로싸인입니다 :)




이번 달 정부에서 디지털콘텐츠 종사자들이 계약을 맺을 때 기준이 되는 표준계약서개정·보급했어요. 2014년,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성장세에 정부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종사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디지털콘텐츠 산업과 관련된 표준계약서 5종공정거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배포했었어요.

하지만 너무 낮은 단가 요구, 대금 미지급, 대금 깎기, 과도한 정보 요구 등의 다양한 불공정 거래 행위의 계속된 발생으로 영세 사업자나 1인 근로자의 피해가 심각했어요. 또한 가상융합콘텐츠와 다양한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플랫폼이 생겨나고 유통구조다변화되면서 기존의 가이드라인으로는 공정한 거래가 불가능해졌죠. 이에 정부는 2014년과 2017년에 배포했던 기존의 디지털콘텐츠 표준계약서를 개정하여 보급했어요.


오늘은 지난 17일에 개정·공표된 디지털콘텐츠 표준계약서 작성계약 과정을 소개해 드리려 해요!

디지털 콘텐츠 표준계약서 작성부터 계약까지

1. 로그인 후 좌측의 [계약 시작하기] 클릭해 주세요.

💡 계약을 진행하기 전에 계약 서식을 미리 준비해 주세요.




2. 계약서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 별도의 PDF 변환 없이 워드나 한글 파일 등 다양한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어요.

💡 기업과 근로자가 합의한 내용의 계약서를 활용해 주시거나, 계약이 처음이시라면 게시물 하단에 첨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콘텐츠 표준계약서를 참고해 주세요.

💡 한번 업로드하여 사용한 서식은 [서식 관리]에 저장되니, 추후 조건을 수정하여 재사용 하실 수 있어요.




3. 원하는 계약의 형태를 선택해 주세요.

💡 본인만 계약서에 서명하는 경우에는 본인 서명을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한 계약서에 서명을 진행해야 할 때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시고,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계약을 진행할 때는 대면 계약을 선택해 주세요.

💡 이번 게시물에서는 비대면 계약을 선택하여 진행해 볼게요.




4. 계약 참여자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계약 참여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5. 업로드된 계약서에 여러 도구들을 선택하여 기입해야 할 조건을 설정해 주세요.

💡 페이지 좌측에 위치한 8개의 조건도구 중 필요한 도구를 클릭해 주시고 오른쪽 사이드 바의 설명을 따라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6. 모든 조건 도구 설정을 완료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하신 후 다시 한번 계약 참여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 발송 언어는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한국어로 기본 설정되어 발송돼요.

💡 다시 한번 계약 참여자의 정보와 계약서 내의 조건도구 정보를 확인한 뒤 [최종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7. 이용약관 및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잔여 계약 건수 차감에 동의해 주신 뒤 '서명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8. 계약 전송이 완료되었습니다!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신다면, 계약서 전송 완료에요! 이후 [계약 관리][개인 계약 관리]에서 보고 관리하실 수 있어요.


 

디지털 콘텐츠 표준계약서 양식

디지털콘텐츠제작_도급_표준계약서_+개정안
.pdf
Download PDF • 410KB

 

오늘은 디지털 콘텐츠 표준계약서 작성법에 대해서 소개 드렸어요.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사람들의 직업관과 삶의 형태가 많이 변했다고 해요.

특히 디지털 노마드족이 들면서 1인 콘텐츠 창업자나 1인 종사자가 많이 늘어났어요.

평생 한 직장만 다니는 것이 아닌 비대면 산업을 이용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경제활동을 하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는 것이 요즘 세대에는 더 매력적인 삶의 형태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디지털 노마드족 삶을 살더라도 경제활동은 계속해야 해요.

그럴 때 디지털 노마드족들을 보호해 줄 디지털 콘텐츠 표준계약을

글로싸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진행하시는 게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bottom of page